리튬이온 배터리 유개용매 EC·DMC2023년 상업생산 목표 CCU 설비 20만t 신설건축 고부가 소재 EOA 48만t 규모로 증설
  • 롯데케미칼이 대산석유화학단지에 6000억원 규모로 투자해 배터리 소재 공장 등을 짓고 기존 설비를 늘린다.

    롯데케미칼은 7일 충청남도, 서산시와 충남도청에서 공장 신·증설에 관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롯데케미칼은 서산 대산석유화학단지 내 6만7500㎡ 부지에 약 6020억원을 투자해 전기차 배터리 전해액 유기용매 공장 및 탄소 포집 및 액화(CCU) 설비를 신설하고 산화에틸렌유도체(EOA) 및 고순도산화에틸렌(HPEO) 공장 증설, 원료 설비 효율화 등을 진행한다.

    롯데케미칼은 고순도 에틸렌 카보네이트(EC)와 디메틸 카보네이트(DMC) 공장을 건설한다. 고순도 EC와 DMC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4대 구성요소 중 하나인 전해액에 투입되는 대표적인 유기용매다. 유기용매는 전해액 원가 비중의 약 30% 정도를 차지하나 아직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소재다.

    탄소 포집 및 활용(CCU) 파일럿 설비의 실증 운영을 마친 롯데케미칼은 2023년 하반기 내 상업생산을 목표로 20만t 규모의 설비를 건설한다. 포집한 탄소는 고순도 EC, DMC의 원료로 투입하고 드라이아이스, 반도체 세정액 원료 등 외부로 판매할 계획이다.

    건축용 고부가 소재 EOA와 HPEO의 생산규모도 각각 연간 48만t, 25만t 규모로 증설한다. EOA는 고층빌딩, 교량, 댐 등 대형 구조물 건설 시 콘크리트에 투입되는 감수제의 원료로 롯데케미칼은 그동안 연간 33만t 생산해왔다. HPEO는 EOA 및 고순도 EC와 DMC의 원료 확보차 활용된다.

    액화석유가스(LPG) 사용량을 10%에서 30% 선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원료 설비도 효율화한다. 시황에 따라 에틸렌 생산 원료인 LPG(액화석유가스) 사용량을 조정해 운영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황진구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대표는 "이번 투자는 배터리 전해액 유기용매 및 이산화탄소 포집 사업 등 친환경 스페셜티 화학 소재 확대를 위한 '그린 프로미즈(녹색 약속) 2030'의 핵심적인 발걸음”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와 함께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