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과 '온라인 플랫폼' 관련 간담회 개최OTT 구독서비스·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 문제 제기
  • ▲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공정위
    ▲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공정위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17일 "플랫폼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되면서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소비자 권익을 침해하는 측면도 있다"고 지적했다. 

    조 위원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소재 드림플러스에서 소비자이슈 공모전 참가자 및 대학생 소비자운동 활동가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조 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비대면 거래가 증가하고 식품·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플랫폼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이러한 시장환경변화는 다양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 제품 탐색 비용 절감이라는 긍정적 효과를 발생시킨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기도 하기 때문에 플랫폼사업자들이 소비자에 대한 신뢰성과 책임성을 확보하고 안전한 제품이 유통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변화된 시장환경에서 새롭게 직면하게 된 도전과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도전을 헤쳐나가는데에는 디지털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소비의 주축으로 떠오른 미래세대 청년 소비자들의 역할이 어느때보 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대학생들은 'OTT 구독서비스' 요금제의 해지절차 복잡성, 피해보상체계 미비점 등과 'e-커머스시장'의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와 관련한 시스템의 불안정성, 무단결제 피해 등의 문제들을 제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