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약 3조원 해외수주 달성AADB, HLED 등 세계최초 개발올해 차별화된 램프기술 공개 예정
  • ▲ 현대모비스 연구원들이 차세대 지능형 헤드램프 시스템 성능을 점검하는 모습. ⓒ현대모비스
    ▲ 현대모비스 연구원들이 차세대 지능형 헤드램프 시스템 성능을 점검하는 모습.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코로나19로 위축된 글로벌 시장 환경 속에서도 고부가가치 자동차 램프를 중심으로 해외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첨단 램프 기술개발로 경쟁력을 차별화해 해외수주 확대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자동차 램프 부문에서만 1조원이 넘는 글로벌 수주를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유럽 완성차 메이커와 신생 전기차 업체 등 글로벌 시장에서 고객다변화를 통해 거둔 성과다.

    현대모비스는 핵심부품에서 전장품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지난해 총 25억달러(약 3조원)의 해외수주를 달성한 바 있다. 이 중 3분의 1 정도를 고부가가치 램프 제품이 차지했다. 

    현대모비스가 램프 해외 수주를 확대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경쟁력이 있다. 실제로 현대모비스는 차량의 ADAS(첨단운전자 지원시스템)와 연계되는 AADB(Advanced Adaptive Driving Beam), 5.5mm의 두께로 정지등과 후미등을 하나의 램프로 구현하는 HLED 등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자동차 램프 시장에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차세대 램프 기술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이와 함께 전기차 전용 모델에 특화된 그릴 라이팅 기술과 램프의 다양한 신호를 통합 제어하는 기술 등 차별화된 램프 기술도 선보일 예정이다.

    악셀마슈카 현대모비스 글로벌OE영업부문장(부사장)은 “램프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에서 글로벌 기술 경쟁력과 안정된 품질 등을 통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면서 “이를 통해 올해는 총 37억달러(약 4조4000억원) 규모의 해외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유럽, 북미, 중국, 인도 등 글로벌 4대 거점의 핵심 고객 전담조직을 올해는 더욱 확대 운영한다. 이를 통해 현대모비스의 수주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유기적인 파트너쉽을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