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장, 주력제품 고속으로 만든다2025년, 2배 성장한 8억 달러 목표1억3000만 인구 멕시코 시장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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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심 미국 제2공장이 다음달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이에 따라 농심은 미국에서 연간 총 8억5000만개의 라면을 만들 수 있게 됐다. 농심은 북중미 시장에서 오는 2025년까지 지난해 3억9500만달러(한화 약 4833억원) 대비 2배 성장한 8억달러(9788억원)의 매출을 이룬다는 목표다.

    17일 농심에 따르면 4월 가동에 들어가는 제2공장은 연간 3억5000만개의 라면 생산 능력을 갖췄다. 이에 따라 해마다 큰 폭으로 성장하는 미국 시장은 물론, 멕시코 등 중남미 시장 진출에도 힘을 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농심 관계자는 “앞으로 매년 20%대의 성장률을 달성해 오는 2025년 미주법인에서 8억 달러의 매출을 이루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농심 미국 제2공장은 미국 캘리포니아 랜초 쿠카몽가에 위치한 LA 공장 바로 옆에 약 2만6800㎡(8100평) 규모로 지어졌다.

    생산 시설은 용기면 2개, 봉지면 1개 라인을 갖췄다. 고속 라인으로 농심은 이곳에서 신라면과 신라면블랙, 육개장사발면 등 시장 수요가 높은 주력제품을 생산할 예정이다. 농심은 고속라인을 갖춘 제2공장은 주력제품의 대량생산 체제로, 기존 공장은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로 운영함으로써 시장의 수요에 유연하게 대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농심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국내 생산 물량까지 미국시장에 공급할 만큼 기존 공장의 생산능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며 “제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감으로써 공급 확대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농심이 제2공장 설립을 추진한 이유는 미국시장에서 매년 성장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농심은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시장에서 전년 대비 약 18% 성장한 3억9500만 달러의 사상 최대실적을 기록했다. 농심은 지난해에도 해외 매출 신기록을 경신한 바 있는데, 미주시장의 대폭적인 성장이 이를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프리미엄 제품인 신라면블랙의 활약이 돋보였다. 신라면블랙은 지난해 전년 대비 25% 성장하며 32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농심은 비건 라면 판매에도 중점을 뒀다. 농심은 기존의 비건제품 ‘순라면’을 기반으로 2020년 ‘순라면 미소&두부’와 ‘순라면 칠리 토마토’를 내놨다. 이어 ‘비건 신라면’을 출시해 농심의 비건 라면 매출은 지난해 33% 성장한 1260만달러를 기록했다.

    제2공장 가동으로 힘을 얻은 농심은 북미에 이어 중남미 시장 진출에 본격적으로 힘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미국에서 가장 가까운 나라인 멕시코가 첫 번째 타깃이다. 농심은 올해 멕시코 시장 진출을 위한 전담 영업 조직을 새롭게 신설했다. 또한 멕시코의 식문화와 식품 관련 법령에 발맞춘 전용 제품을 선보임으로써 현지인의 수요를 충족시키며 판매량을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농심 관계자는 “멕시코 시장에서 적극적인 영업, 마케팅 활동을 펼쳐 5년 내에 TOP3 브랜드로 성장하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