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정상화 위해 장관에 호소드린다’ 입장문 발표항공운항증명 발급 과정서 허위자료 제출 혐의로 특별감사
  • ▲ ⓒ이스타항공
    ▲ ⓒ이스타항공
    이스타항공의 임직원들이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게 이스타항공이 다시 비상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달라고 호소했다. 

    이스타항공 임직원들은 27일 ‘국토부장관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통해 “이스타항공은 기업회생절차를 통해 완전히 새로워졌다. 지난해 11월 관계인 집회에서 82%의 채권자들이 95% 이상의 채무 손실을 감내하며 이스타항공의 회생에 동의해 줬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호소문에서 “기존 주주들은 모든 주식을 소각했고, 근로자들은 임금과 수당을 반납하면서까지 정상화에 힘을 실었다”며 “아르바이트로 가족의 생계를 유지하면서 사무실도 시스템도 없는 회사를 지켜냈고 힘겹게 버텨온 2년 가까운 시간을 견뎌 내며 기적처럼 다시 얻은 기회”라고 토로했다.

    국토교통부는 이스타항공이 회계자료를 조작해 자본잠식 사실을 숨긴 것으로 보고 특별감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 조사로 이스타항공의 명운이 달린 항공운항증명(AOC) 승인도 연기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스타항공 임직원들은 이 조사에 성실히 임한 점을 근거로 내세워 재운항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엄격한 내부기준을 세워 성실히 과정에 임했고, 모든 과정에서 부끄러운 술수나 특혜는 없었던 점을 강조했다.

    이들은 “이스타항공 회생은 단순한 채무 탕감이 아니라 재건을 위한 희생이고 응원이며 투자였다”며 “행정절차에 필요한 비용보다도 적은 변제 금액을 받으면서도 이스타항공의 재개를 지지해 준 고객분들과 수년째 체납된 거래처임에도 믿고 협력해 주는 협력사를 위해 반드시 비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회사가 부를 날을 기다리고 급여반납으로 힘겹게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500명의 직원들과 다시 돌아와야 할 1000여명의 동료들이 아직 남아 있다”며 “협력사 직원들과 가족들까지 수천 명의 생계가 달린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한편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이익잉여금(결손금)이 -1993억원이라고 국토부에 보고했지만 올해 5월 금융감독원에 공시된 작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이익잉여금은 –4851억원에 달했다. 국토부가 허위자료 제출에 고의성이 있다고 판단하면 이스타항공이 지난해 12월 발급받은 변경 면허가 취소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