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간 소상공인 지원에 9732억원 지원지난 4분기 기준 쿠팡 판매자 열 명중 8명이 소상공인쿠팡이츠·CPLB 등 협력사 소상공인 성장세도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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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쿠팡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 소상공인과 함께한 상생 호라동 성과를 담은 ‘쿠팡 상생 리포트 2022’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2년간 쿠팡은 공정거래위원회, 중소납품업계 등과 상생 협약을 맺고 소상공인과 영세 중소기업에 총 9732억원을 지원했다.

    지원 프로그램에는 광고 마케팅비 지원, 거래대금 조기지급, 대출 지원, 판매수수료 할인 등이 포함됐다. 작년 4분기 기준 쿠팡에서 거래하는 판매자 중 소상공인 판매자의 비중은 76%로, 10명 중 8명이 소상공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은 2020년부터 전국 지자체와 손잡고 지역 상생기획전을 열어 지역 소상공인 판로 확대 사업에도 앞장섰다. 작년 지역 상생기획전에 함께한 소상공인의 매출은 2019년 대비 평균 177.2% 성장을 기록했다.

    쿠팡이츠는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소상공인을 지원했다.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한 전국 52개 전통시장 300여 개의 가맹점들의 2021년 12월 매출은 연초 대비 평균 77% 상승했다. 연 매출 1억원 이상을 기록한 가맹점도 총 40여곳에 달했다.

    쿠팡 자체 브랜드는 중소 제조사들에게 새로운 고객 접점의 기회를 제공했다. 쿠팡 자체 브랜드 전문 자회사 CPLB와 협력하는 중소 제조사들의 매출은 지난 3년간 500% 증가했다. 특히 중소 제조사들은 쿠팡 PB 상품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