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국 "희대의 사기극"공모 펀드 쪼개 사모펀드화
  • 3년 전 환매가 중단된 디스커버리 펀드에 대한 피해자 보상 절차가 40%가량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윤종원 기업은행장은 "법적 결과에 따라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20일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윤 행장은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으로부터 디스커버리 피해자 보상 절차에 관한 질문을 받고 "분쟁조정위원회의 결과에 따라 55%의 투자자들에게 배상이 이뤄졌고 나머지 40% 정도 투자자에게 계속 설명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기업은행은 2017년 10월부터 2019년 4월까지 디스커버리 자산운용 펀드 총 59종을 6357억원어치 판매했다. 이 중 257명의 고객은 환매 중단 사태로 돈을 찾지 못하는 상황이다.

    강 의원은 "디스커버리 펀드에 대한 검찰 공소장을 보니 희대의 사기극으로 신규 투자자들의 자금으로 기존 투자자들의 환매 대금을 마련하며 돌려막기 했다"면서 "금융당국의 (규제를) 피하기 위해 공모펀드를 쪼개 사모펀드화 했는데 국책은행이 간이 배밖으로 나오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펀드를 판매했다"고 질타했다. 

    강 의원은 "국책은행이 무리하게 판매하게 된 배경에는 장하성 (전 주중대사)의 동생인 장하원 때문으로 피해자들에게 '장하성 펀드'라고 판매를 했다"면서 조정위원회 외 피해자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에 윤종원 행장은 "정해진 절차에 따라 진행 중으로 법적인 결과에 따라 상응하는 책임을 질 것"이라 말했다. 

    이와 관련해 금융당국은 최근 기업은행이 디스커버리 자산운용이 사모펀드를 쪼개기 판매한 것을 알고도 방치한 것으로 보고 과징금 18억7500만원을 부과했다. 

    또 기업은행이 바이러스나 세균을 막는 '향균카드' 발급에 42억원을 쏟았으나 효능이 검증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윤 행장은 "고객이 (실제 발급받아) 사용한 카드를 저희가 받아서 (검사를 진행한) 경우는 없지만 2년 전 발행한 카드의 향균 효과는 99%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