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신항 물동량 증대 목표항만물류 경쟁력 지속 강화
  • ▲ 한국~대만·중국 신규항로를 단독 운항하는 이스라엘 ‘ZIM Line’의 자회사, 홍콩 ‘Gold Star Line’의 ‘ZIM AUSTRALIA호’가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에 정박해 있다.
 ⓒ한진
    ▲ 한국~대만·중국 신규항로를 단독 운항하는 이스라엘 ‘ZIM Line’의 자회사, 홍콩 ‘Gold Star Line’의 ‘ZIM AUSTRALIA호’가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에 정박해 있다. ⓒ한진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이 한국과 대만·중국 간 컨테이너 교역량에 대응하기 위해 개설한 신규항로인 ’KRX svc‘이 인천항 기항 터미널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대만 타이중을 출발해 가오슝, 중국의 서커우와 샤먼을 경유해 부산항과 인천신항으로 이어지는 KRX svc는 이스라엘 짐 라인(ZIM Line)의 자회사인 홍콩의 ’골드스타 라인‘이 1100TEU급 선박 2척을 투입해 단독 운항한다.

    이번 신규항로는 지난 10월 29일 부산항에서 첫 출항해 10월 31일 HJIT에 입항한 후, 지난 1일 중국 샤먼으로 첫 출항했다. HJIT는 이번 신규항로 서비스 기항으로 연간 약 2만5000TEU의 추가 물동량 유치가 예상된다.

    지난 2016년 3월 개장한 HJIT는 이번 신규항로를 포함해 중국, 베트남, 대만, 말레이시아 등 총 24개의 항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에는 인천항 최초로 단일 컨테이너터미널 연간 기준 100만 TEU를 돌파하는 성과를 보이는 등 매년 컨테이너 물동량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한진은 HJIT와 연계한 항만물류 서비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난 10월 27일, 인천신항 배후단지에 대형 거점 글로벌물류센터인 IGDC(인천글로벌물류센터)를 개장한 바 있다.

    HJIT 관계자는 “글로벌 컨테이너 항만으로 성장 중인 인천신항의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대되도록 안정적인 컨테이너 서비스를 운영하겠다”며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항로의 다양성을 지속 확대해 인천신항을 이용하는 선사와 기업의 물류 편의성을 높이는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항만물류의 터미널 추가 선석 확보, 하역 장비 추가 등 인프라 확충에 투자로 항만물류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