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기간 제외 기동대 배치 전례 없어"'지휘부 책임론'엔 "진상규명 우선" 선그어
  • 윤희근 경찰청장이 7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윤희근 경찰청장이 7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윤희근 경찰청장이 이태원 참사가 대통령실 용산 이전 탓이라는 여권 일각의 지적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못 박았다.

    윤 청장은 14일 서면으로 진행된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참사가 대통령실 용산 이전때문이라는 지적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윤 청장은 "경찰은 올해뿐 아니라 과거에도 성폭력‧불법촬영 등 단속과 범죄예방, 교통소통에 중점을 두어 현장 대응해 왔다"며 "20~21년 코로나19 방역수칭 위반행위 단속을 목적으로 기동대를 배치한 것을 제외하면 핼러윈 기간 다수인원 운집에 따른 혼잡 상황 및 인파 관리를 위해 기동대를 배치한 전례는 없다"고 했다. 

    관할서인 용산경찰서 자체 경찰력으로 대비해 왔기 때문에 경비부대 업무와 중첩될 여지가 없었다는 취지다. 

    또 '당일 마약 단속에 집중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코로나 방역‧단속 활동 관련 인원을 제외하면 예년에 비해 오히려 금년도 핼러윈데이 이태원 치안유지에 투입한 인원이 많았다"며 "예년의 추세를 분석해 다중운집 장소에서의 교통관리, 범죄 예방 및 불법행위 단속을 위해 총 137명의 인력을 배치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당일 배치된 형사들은 사고 발생 전 소매치기, 마약류 범죄 예방 등을 위한 가시적인 활동을 진행했다"면서도 "사고 발생 인지 후에는 모든 형사 인력을 사고 현장으로 재배치해 CPR 실시, 구급차 이동로 확보 등 사상자 구호 조치를 했다"고 했다. 

    아울러 '참사 책임을 일선 경찰들에게 전가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이번 사고의 책임을 일선 경찰에게 돌린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진상 규명은 상하급 기관과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진행될 것으로 믿고 있다"고 했다.

    이어 '지휘부 책임론'에 대해선 "현재 특수본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진상 규명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을 아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