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 정거장 12개소를 '트램'으로 연결지역민 교통 불편 해소-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 ▲ '위례선' 노선도. ⓒ한신공영
    ▲ '위례선' 노선도. ⓒ한신공영
    한신공영은 '위례선 도시철도 건설사업'에 본격적으로 착공했다고 30일 밝혔다.

    '위례선 도시철도 건설사업'은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총사업비 2614억원을 투입해 연장 5.4㎞, 정거장 12개소(환승역 3개소)를 노면전차(트램)로 연결하는 친환경 신교통사업이다.

    이 노선 건설은 턴키(설계·시공 일괄 진행) 사업자 한신공영 컨소시엄이 담당한다. 이 컨소는 한신공영을 대표사로 해 KCC건설, 대흥종합건설, 지아이, 동문건설, 롯데정보통신 등이 손을 맞잡았다. 설계는 유신과 동일기술공사가 수행했다. 감리 역할을 할 건설사업관리사업자는 동명기술공단이다.

    2020년 10월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 이후 실시설계 등 절차를 거쳐 이번에 사업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사업시행자인 서울특별시에서 2022년 11월 사업을 본격 착공해 2025년 9월 개통할 예정이다.

    위례선(트램) 사업의 열차는 1대당 객차가 5칸(모듈)으로 구성됐으며 총 10대의 열차가 출·퇴근 시간대에는 5분, 평 시간대에는 10분 간격(지선은 출퇴근시 10분, 평시 15분)으로 운행될 계획이다.

    수도권지하철 5호선 마천역과 8호선 복정역, 남위례역에서 노면전차를 이용해 위례신도시로 이동이 가능해져 지역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