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해 지역 수송·배송·재난대응 체계 구축공항 역할 버티포트 분야 적극 참여 예정
  • 김영록 전남 도지사(왼쪽부터),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 공영민 고흥군 군수가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우건설
    ▲ 김영록 전남 도지사(왼쪽부터),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 공영민 고흥군 군수가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우건설
    대우건설은 5일 전라남도 고흥군 드론특화지식산업센터에서 전라남도·고흥군과 '미래 도심항공교통(UAM) 산업육성 및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김영록 전남 도지사, 공영민 고흥군수, 김승남 국회의원 등 지방자치단체 및 국회 주요 인사와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 등 10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UAM 기체·항로 개발 및 분석을 위한 국가사업 공동유치 ▲지역거점 UAM 스마트시티 시범사업 공동유치 ▲섬 지역 항공교통, 물자수송, 재난 등 특수목적형 UAM 인프라 구축 및 실증 공동추진 ▲UAM 관련기업 전남도내 투자유치 공동협력 등을 골자로 한다.

    회사측은 두 지자체와 긴밀한 협력과 협의를 거쳐 사업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회사는 국내 건설사 최초로 건설 산업용 드론관제시스템을 구축했다. 지난 5월에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 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 참여를 위해 컨소시엄을 구성해 제안서를 제출했다. 

    또한 지난 7월에 개최된 국토부 주관 '2022 대한민국 드론·UAM 박람회'에 참석해 K-UAM 운영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컨소시엄에 참여 중인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아스트로엑스, 휴맥스모빌리티와 함께 전남 지역 내 드론 및 UAM 관련 실증사업도 제안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UAM 분야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대우건설에게 2165개 섬이 있는 전남과 나로우주센터가 위치하고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 장소로 선정된 고흥군은 매우 중요한 지역"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다도해의 지역적 특성에 맞는 다양한 실증사업을 수행하는 한편 UAM 기체 이착륙장인 버티포트 구축을 위한 설계, 시공 및 운영 분야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