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지역 영업조직체계로 개편자금시장·기관영업 확대ESG·HR·ICT 조직 신설… 미래 전문성 강화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하나은행은 26일 NEXT 2030을 향한 하나금융그룹의 새로운 비전 ’하나로 연결된 모두의 금융‘ 실현을 위한 2023년 조직개편과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과 임원 인사의 핵심은 ▲은행의 영업조직 효율성 제고를 위한 지역 기반 영업조직으로의 전환 ▲본점 조직 내 자체 영업기능 확대 ▲ESG(환경·사회·지배구조)·HR(인적자원)·ICT(정보통신기술) 조직 신설을 통한 전문성 강화 ▲손님과 현장 중심의 브랜드‧채널 조직 확대 개편 등이다.

    먼저, 영업 조직 운영 효율화와 지역 영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 영업그룹을 ▲중앙영업그룹 ▲영남영업그룹 ▲호남영업그룹으로 분리 신설했다. 각 지역 영업그룹 내에는 영업본부를 신설하는 등 영업조직체계를 현장 중심으로 개편했다. 

    이로써 하나은행은 ▲충청영업그룹까지 총 4개의 지역 영업조직체계로 개편됐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의 소통과 지역 중심의 협업 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유기적이고 효율화된 영업 조직으로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본점 조직의 자체 영업 기능을 확대하기 위한 조직개편도 이뤄졌다.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자금시장그룹을 신설하고 그룹 내 자금시장본부를 배속했다.

    또한 기관영업의 확장과 대외 금융기관 영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 기관사업본부를 기관영업그룹으로, 금융기관영업유닛을 금융기관영업부로 각각 격상했다.

    하나은행은 조직의 사회적 역할 확대 및 ESG 경영 선도 은행의 위상 강화를 위해 ESG그룹을 신설하고 ESG본부 및 홍보본부를 ESG그룹에 배속했다.

    또 전문성을 갖춘 인적 자원 확보와 인력 양성을 위해 기존 경영지원그룹에서 HR부문을 분리해 HR지원그룹을 신설했다. 

    ICT 경쟁력 강화를 위해 ICT그룹 직속 부서를 통할하는 ICT본부를 신설하며 각 부문의 전문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대면/비대면 채널 등 손님 접점을 중심으로 하는 브랜드 전략 수립과 실행을 위해 브랜드전략부와 채널전략부, 손님케어센터를 통할하는 브랜드채널본부도 신설한다. 

    이외에도 기존 WM(자산관리)본부와 신탁본부에 각각 분산돼 있었던 손님 컨설팅 기능을 통합 관리하기 위해 자산관리컨설팅센터를 신설했다. 

    연금사업부와 연금지원부도 연금사업지원부로 통합했다. 

    하나은행은 이날 조직개편과 함께 임원인사도 단행했다. 

    현장 중심의 영업력 강화를 위해 영업 현장의 성과 우수 지점장과 현장 지원 우수 부서장들이 상무와 본부장으로 승진했다. 

    이번 임원 인사의 방향은 ▲현장과 성과 중심 인사 ▲전문성을 갖춘 젊은 리더 전진 배치 ▲여성 인재 중용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