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입국자 코로나19 검사 의무화항공편 증편 중단·단기비자 발급 제한대한항공·아시아나 中노선 증편 철회
  • ▲ 지난해 12월 30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 모습. ⓒ연합뉴스
    ▲ 지난해 12월 30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 모습. ⓒ연합뉴스
    중국에서 재유행 중인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강도 높은 규제조치가 전격 시행됐다. ‘알짜 노선’인 중국 하늘길 정상화를 기대하며 운항 재개를 준비해온 국내 항공사들도 계획을 전면 보류하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부터 중국 내 공관을 통한 단기 비자 발급을 제한하고, 중국발 입국자 모두에 대해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실시하도록 하는 등의 고강도 방역 대책을 시작했다.

    정부는 아울러 현재 4개 공항으로 도착하는 중국발 항공기를 인천공항에만 착륙을 허용하기로 했다. 입국 사전검사(PCR 또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는 물론 입국 후 PCR 검사를 의무화했고 ▲해외유입 확진자 격리 ▲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 이용 의무화 등 방역을 한층 강화했다.

    중국 내 확진자 급증에 따른 새로운 변이가 나타날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정부가 국내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강도 높은 대책을 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이들 조치를 2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하고, 추후 상황에 따라 연장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중국의 방역규제 완화 기조와 함께 지난해 12월을 기점으로 중국 하늘길이 어렵게 열렸지만, 한 달 새 상황이 반전했다. 실제 국내 항공사들은 지난해 11~12월 국내에서 상하이(푸동)·난징·칭다오·다롄·항저우·선전 등 중국으로 향하는 노선을 주1~2회 재개한 바 있다.

    중국 정부가 1월 8일부터 해외 입국자에 대한 격리 조치를 해제, 중국 노선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형성됐다. 중국은 격리 해제와 함께 항공기 탑승 48시간 전 PCR 검사 음성 결과만 있으면 격리 없이 입국할 수 있도록 하며 방역 조치를 대폭 완화했다.

    이에 국토교통부와 중국 항공당국은 한·중 노선을 일주일에 34편에서 50편까지 늘리기로 합의하기도 했다. 그러나 중국 내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지자 우리 정부가 방역을 강화, 중국 노선 수요 회복은 당분간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

    중국 노선 운항 재개 및 증편을 준비해온 국내 항공사들은 모든 계획을 일시 중단했다. 당장 대한항공은 이달 중순부터 주1~2회에서 주2~3회로 증편이 예정됐던 인천~푸동·광저우·다롄·선양 노선과 주1회 운항 재개할 방침이던 인천~선전·샤먼 예약 승객에 대해 환불 및 탑승일자 연기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도 이달 중순부터 인천~상하이·광저우·다롄 노선을 주1회에서 주2회로, 인천~선양 노선은 주2회에서 주3회로 증편할 계획이었다. 아울러 광저우·칭다오·톈진 노선 운항을 주1회 재개할 예정이었으나,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탑승일을 조정하는 등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이들 FSC(대형항공사)와 LCC(저가항공사)들은 중국발 입국 제한 조치가 장기화할 경우를 우려하고 있다. 중국 하늘길이 정상화 수순을 밟기도 전에 이뤄진 방역 강화 조치인 만큼 당장의 손해는 없지만, 사태가 길어질수록 항공업계 정상화 수순도 지연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규제를 풀고, 반대로 우리가 규제를 강화해 노선 총량에 변화가 생긴 것은 아니다”면서도 “중국은 여행수요는 물론 비즈니스 수요가 상당해 국내 항공사 매출의 상당수를 책임져온 노선이다. 하루빨리 정상화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