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수출 약 68만대, 전년비 120% 증가판매저변 확대 추세, 평균 수출단가 상승국내 경쟁력 제고, 산업구조 전환 필요성 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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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이 지난해 독일을 넘어서 글로벌 자동차 수출국 2위를 달성했다. 전기차 등 친환경차 수출이 전년대비 120% 증가하며 수출 증가를 견인하면서, 국산차의 수출 감소가 우려된다.

    25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2022년 중국 자동차 글로벌 시장 수출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자동차 수출은 전년 대비 54.4% 증가한 311만대로 261만대를 수출한 독일을 넘어서 자동차 수출국 세계 2위를 차지했다.

    중국의 자동차 수출은 최근 5년간 100만대 전후 수준에 머물렀으나, 2021년 201만대로 늘어난 이후 증가세를 이어가는 추세다.

    특히 전기차 등 친환경차 수출물량이 약 68만대로 전년대비 120% 증가하며 2배 이상 성장세를 기록했다. 지난해 5월 기준 세계 전기차 판매모델 상위 10개 중 7개가 BYD, SAIC 등 중국업체 모델이다.

    중국 자동차의 판매 저변도 확대되는 추세다. 기존에는 러시아, 이란, 중남미 등 정치적으로 가깝거나 1인당 소득수준이 낮은 국가에서 판매가 이뤄졌다. 

    최근에는 개선된 상품성을 인정받으며 전기차를 중심으로 유럽 시장 진출을 확대하는 상황이다. 중국 자동차의 평균 수출단가는 2018년 1만2900달러 수준이었으나 2022년 1만6400달러로 약 30% 상승하며 부가가치도 높아지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글로벌 제조사들이 시장에서 철수하자 중국 자동차가 자리를 메꾸며 러시아 시장점유율 31%를 차지했다. 사우디에서는 판매량 상위 10개 브랜드 가운데 3개가 중국 브랜드인 것으로 집계되기도 했다. 

    중국이 주요 수출국과 FTA를 체결하며 저변을 확대하는 가운데, 한국도 신시장 개척을 위해 중동·중남미 등 시장과 FTA를 조기 체결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강남훈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한국지엠, 르노코리아 등 외투기업의 국내 전기차 생산시설 유치와 전기차 인프라 확대를 위한 인센티브 정책 마련이 절실하다”며 “미래차로 산업구조 전환을 위한 자동차산업 생산 기반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통해 수출 경쟁력을 제고해야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