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대기업 보다 더 고통은행권 평균 금리도 6%대 중반잔액·연체율·금리 모두 상승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고금리, 고환율 등 악조건이 겹쳐 빚에 치이는 중소‧소상공인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공급망 대란과 경기침체로 자금난에 시달리는 중소기업들은 ‘살기 위해’ 대출을 늘리는 터라 억눌려 온 부실이 한꺼번에 터져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4개(KB국민·신한·하나·우리) 은행의 중소기업 대출에서 1개월 이상 상환이 미뤄지고 있는 연체액은 총 1조2489억원으로 전년 말 대비 33.3%(3120억원) 늘었다.

    지난해 기준금리 상승의 누적의 본격적인 효과로 중소기업 대출 잔액과 금리도 모두 뛰었다. 

    지난해 12월 기준 국내 예금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금리는 5.76%로 지난해 1월(3.52%) 보다 약 2.24%포인트 상승했다. 같은 기간 중소기업 대출 잔액도 67조원 가량 확대됐다. 

    지난해 말 은행권에서 연 5% 이상의 고금리를 적용받은 중소기업대출 비중은 84%까지 치솟았다.

    올해도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2월 기준 5대 은행의 중소기업 신용대출 평균금리는 6.64%로 전월보다 1.48%포인트 뛰었다. 

    고금리에도 돈줄이 급한 중소‧소상공인들은 다시 은행에 돈을 빌리고 있다. 경기 둔화로 유동성을 확보해야 하는데다 회사채 시장을 통한 자금조달 여건도 악화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은행들 역시 가계대출 축소에 따라 올해 기업대출 중심의 대출 성장을 추진하고 있어 이들에 대한 대출 확대가 예상된다. 

    고금리 덕에 은행권이 지난해 벌어들인 이자수익은 역대 최대를 경신하면서 고통받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한 은행권의 고통분담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중소‧소상공인 대상 대출 만기연장과 상환유예조치가 3년 가까이 이어져온 상황에서 금융지원 조치 해제시 수면 아래 억눌린 부실이 한꺼번에 터질 수 있다”며 “국내 기업 중 절반 가까이는 번 돈으로 이자도 못 내는 좀비기업인 상황으로 은행의 금리인하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석용찬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장은 지난달 23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을 만나 “일시적인 신용등급 하향은 신용평가에서 제외하거나 금리 인상을 유예하고 저금리 보증 대출 공급을 확대해주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