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등 포항지역 사회 반대에도 마무리사내이사 선임 안건 등도 모두 통과2차전지 폄하 논란에 오해라며 설명
  • ▲ 17일 정기 주총에서 포스코홀딩스의 본사 소재지 이전 안건이 의결됐다. ⓒ뉴데일리DB
    ▲ 17일 정기 주총에서 포스코홀딩스의 본사 소재지 이전 안건이 의결됐다. ⓒ뉴데일리DB
    포스코홀딩스가 본사 소재지를 기존 서울에서 포항으로 이전하는 안건이 주주총회에서 확정됐다. 

    포스코홀딩스는 17일 오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주총을 개최해 본점 소재지 변경 안건을 통과시켰다. 

    앞서 포스코홀딩스는 지난달 16일 이사회를 개최해 본점 소재지 이전 건에 대해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후 같은 달 20일 다시 논의한 끝에 회사 경영진이 지역사회와 본점 이전 추진에 합의했고 주주의 의견을 따르는 것이 적절하다는 판단에 주총 안건으로 상정하기로 결정했다. 

    포스코그룹은 지난해 초 지주사 체제로 개편을 단행하면서 본점 주소를 서울에 두기로 했다. 이로 인해 포항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 지역사회의 거센 반발을 맞이했다. 

    다만 범대위 등 포항 지역사회에서는 본점 소재지 외에 포스코홀딩스 직원들도 포항으로 이동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갈등의 여지가 남은 상황이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이날 주총에서 “지난해 지지와 성원으로 지주사 체제로 새롭게 출발할 수 있었다”면서 “올해 통화 긴축,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 등으로 경기침체가 전망되지만 지주사 중심 경영, 친환경 가치 실현을 통한 성장으로 극복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주총에서는 정기섭 포스코홀딩스 전략기획총괄 사장(CSO), 유병옥 친환경미래소재팀장(부사장), 김지용  미래기술연구원장(부사장)의 사내이사 선임의 건도 통과됐다. 

    또한 배당규모를 확정한 후 배당기준일을 이후에 결정하는 ‘기말 배당기준일 변경’건, 주주 의결권에 있어 종이 우편물 감축 등 ESG 경영 강화를 위한 ‘서면투표에 의한 의결권 행사 폐지’건 등도 의결됐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 한 개인주주는 포스코경영연구원의 일부 직원이 증권 방송 등에서 포스코그룹의 2차 전지 분야에 대해 폄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해당 주주는 “연구원 2명이 근거 없이 뇌피셜을 기반으로 발언을 하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고 징계가 필요하다”고 발언했다.

    이에 최 회장은 “포스코그룹은 2차전지 분야에 대한 잠재력과 성장성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다”면서 “다소 오해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심을 갖고 관리하겠다”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