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채납비율 10%…한강변 타고층단지 대비 사업조건 유리한강변 '부촌아파트'에만 혜택…부동산 양극화 조장 비판도3000억대 보행교 실효성 논란…'1대 1 재건축' 선호도 여전
  • ▲ 서울 압구정동 아파트단지 전경. ⓒ연합뉴스
    ▲ 서울 압구정동 아파트단지 전경. ⓒ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일대가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50층내외 초고층단지로 탈바꿈한다. 아파트외관 등에 창의적 디자인을 적용하면 최고 70층 마천루도 가능해진다. 한강 건너편 성동구 서울숲과 연결되는 보행로도 신설된다.

    이번 신통기획안 공개로 압구정동 '압구정 현대아파트' 등 노후단지 재건축사업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강남 부촌1번지'라는 상징성에 층수제한 완화로 사업성까지 갖추게 된 압구정일대 단지들은 건설사들의 정비사업 최대어로 급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다른 재건축단지 반발과 일부조합원 저항 등 넘어야 할 산이 만만치 않다.

    이번 신통기획안을 보면 서울시는 압구정일대 재건축조합 부지기부채납 비율을 다른단지 3분의 1수준인 10%로 대폭 낮췄다. 다만 보행로 신설과 한강변 조망데크공원, 학교이전비용 등을 조합원에게 부담하도록 했다. 

    2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최근 신통기획 대상지로 선정된 압구정 2~5구역에서 의견청취를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정비구역 지정 절차에 돌입했다.

    이번에 공개된 신통기획안은 추후 주민공람과 시 도시계획위원회 의결을 거쳐 최종확정된다. 2~5구역 조합들은 내년에 시공사를 선정한뒤 2025년 사업시행인가, 2026년 관리처분인가를 거쳐 2031년에 입주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압구정 아파트지구는 총 6개 특별계획구역으로 이뤄져 있으며 이중 압구정 2·3·4·5구역은 2021년말 서울시에 신속통합기획을 신청해 필요한 절차를 밟아왔다. 이들 구역에 포함된 아파트는 19개단지, 총 8430가구로 '압구정 현대아파트' 등이 포함돼 있다.

    기획안 핵심은 용적률 상향에 따른 가구수 증가와 층수제한 완화다.

    2구역은 용적률 300%가 적용돼 1924가구에서 2700가구로, 수도권지하철 3호선 압구정역과 인접한 3구역은 200∼500% 용적률로 4065가구에서 5810가구로 각각 증가하게 된다. 층수는 최고 50층내외로 올릴 수 있는데 3구역 조합은 혁신디자인 적용을 통해 층수를 70층까지 올리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또 기획안에는 압구정과 서울숲을 잇는 보행교를 주민 기부채납으로 신설하는 방안도 담겼다.

    관련 업계에서는 압구정단지들 기부채납 비율을 10%로 완화한 것이 추후 논란소지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대표적인 한강변 초고층아파트인 용산구 이촌동 '래미안 첼리투스(56층)'와 성동구 성수동 '트리마제(47층)'는 각각 부지 25%와 32%를 서울시에 기부채납한뒤 층수제한을 풀 수 있었다. 당시 서울시는 한강변아파트에 한해 부지 25%이상을 기부채납하면 줄어든 건축면적을 용적률 상향으로 보전해주는 정책을 시행했다.

    반면 압구정단지들은 부지 10%만 기부채납하면 층수를 50층까지 올릴 수 있어 유리한 조건으로 사업진행이 가능하다. 앞서 서울시는 압구정 재건축조합에 25% 기부채납 비율을 제안했지만 주민들 거센 반발에 부딪혀 사업이 무산된 바 있다.

    정비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강남권 재건축조합들을 중심으로 신통기획에 대한 반대목소리가 커지자 상징성이 큰 압구정에서 파격적인 규제완화책을 제시한 것"이라며 "이같은 조치는 빠른 사업진행에 도움이 되겠지만 다른 초고층단지 주민들이 형평성 문제를 제기할 수 있고 한강변 '부촌아파트'에만 혜택을 몰아줘 부동산 양극화를 조장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압구정동과 성수동을 연결하는 보행교를 둘러싼 실효성 논란도 추후 사업진행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서울시가 추산한 보행교 사업비는 최대 3000억원으로 이를 전액 부담해야 하는 주민들의 반발이 큰 상황이다. 

    압구정 재건축조합 한 관계자는 "보행교 설치는 압구정단지가 아닌 성수동 등 강북지역 호재로 보는 게 맞다"며 "보행교가 외부인들이 지나다니는 중간통로 역할을 하게 되면 단지 내 번잡함이 커질 수 있어 이를 우려하는 주민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정비업계 관계자는 "압구정동 경우 일반분양이나 임대아파트 공급 없이 단지평형을 늘릴 수 있는 '1대 1 재건축' 선호도가 여전히 높아 주민간 원만한 합의점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