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뱅킹 앱 전면 재구축고객 관점 'New WON'으로신규 서비스, 앱 성능·속도 향상 기대'뉴WON추진부' 신설
  • ▲ ⓒ우리은행
    ▲ ⓒ우리은행
    우리은행의 모바일뱅킹 앱 '우리WON뱅킹'이 'New WON'으로 조만간 재탄생한다.

    1일 은행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지난달 31일 'New WON 구축 사업' 추진을 위한 예비 공고를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사업기간 및 예산 등이 담긴 정식 공고는 은행의 컨설팅 종료 후 게시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작년 말 조직개편에서 '뉴WON추진부'를 신설하고, 올해 초부터 뱅킹 앱 재구축을 위한 작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2019년 8월 출시된 우리WON뱅킹은 고객 맞춤형 UX와 고객인터페이스(UI)를 바탕으로 편리한 생활금융서비스, 특화상품을 제공하며 고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실제로 우리WON뱅킹의 지난해 말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732만명으로 2021년 말(564만명) 대비 약 30%(168만명)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은행 측은 이러한 성과에 안주하지 않는 모습이다. 내부에선 현 우리WON뱅킹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노후화로 인해 IT인프라와 아키텍처 개선이 필요하다고 봤다. 

    특히 앱이 출시된 지난 2019년 이후 대내외 환경 변화로 사업(Biz) 및 사용자경험(UX) 전략을 재수립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우리은행은 이번 'New WON' 사업 추진을 통해 기존 WON뱅킹 주요 서비스를 고객 관점에서 전면 재설계하고, 고객 이용증대를 위한 신규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시스템 측면에선 인프라 개선을 통해 최고 수준의 앱 성능‧속도를 확보하고 안정적이면서 효율적인 개발‧테스트‧운영 환경도 구축할 예정이다.

    공고에 따르면 주요 사업내용은 ▲New WON 신규서비스 개발 및 이전 서비스 개선 ▲New WON 내 그룹통합플랫폼 서비스 도입을 위한 신규 개발 ▲New WON 디자인시스템 기반 UX‧UI 정책 통합 개편 ▲New WON 운영관리시스템 전면 구축 및 기능 개발 등이다.

    우리은행은 'New WON' 사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울러 계열사 간 화학적 결합으로 완결성 있는 종합금융그룹 서비스 또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은행들의 뱅킹 앱 서비스 경쟁은 MAU를 중심으로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은행권에서 뱅킹 앱 MAU가 가장 높은 곳은 카카오뱅크로 지난해 1644만명을 달성했다.

    KB국민은행의 'KB스타뱅킹'은 지난해 처음으로 MAU 1000만명을 넘겼고, 올해 3월 말 기준 1119만명으로 4대 은행 중 1위를 지키고 있다. 신한은행의 '쏠(SOL)'은 같은 기간 MAU 940만명을 기록하며 연내 1000만 돌파가 유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