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T, 시장 점유율 95%...통합 서비스 제공우티, 할인쿠폰 마케팅, 낮 시간대 이용 용이
-
- ▲ 카카오T 택시ⓒ뉴데일리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와 티맵모빌리티의 '우티'의 틈새시장 공략이 눈길이다. 카카오T와 우티를 이용하며 각사별 서비스를 비교해봤다.서울에서 평일 출근길에 카카오택시, 우티를 호출해 탑승했다. 같은 구간을 이동할때 배차시간, 요금, 경로 등 차이점이 있는지 확인했다. 호출 요금이 없는 일반 택시 서비스를 이용했다.카카오T와 우티의 배차시간은 비슷했다. 10~20초 이내로 택시가 잡혔다. 배차 후 택시가 출발지에 도착하기까지는 5분이내였다.각 사의 요금도 큰 차이가 없었다. 17km를 1시간 동안 운행하는데 드는 요금이 평균 2만4000원 수준이다. 카카오T는 예상 요금이 2만3000원대, 우티는 1만9000~2만5000원대으로 측정됐다. 탑승 후 이용자가 탑승 후 운행 상황을 지인에게 알려 줄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것도 공통점이다.카카오T와 우티의 기본 택시를 이용하는 데 있어 서비스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다만 카카오T는 고객 유출을 막는 데 중점을, 우티는 고객 유치를 끌어들이기 위한 각사별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카카오T는 서비스 범위를 광범위하게 늘린 것이 특징이다. 앱을 켰을때 메인화면의 다양한 서비스가 눈에 띈다. ▲'대리' ▲'주차장 예약' ▲'항공권 예매' ▲'기차 예약'까지 앱 안에서 한번에 가능하다.'펫택시'로 반려동물과 함께 택시를 탑승할 수도 있다. 카카오T는 현재 집사 없이 반려동물만 차에 태워 이동시키는 ‘카카오 T 펫 단독픽업’ 서비스를 체험단을 모집해 시범운영하고 있다.카카오T 관계자는 "기존의 펫택시에서 반려동물만 태워 보낼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청이 많아 시범 운영을 하게 됐다"며 "정식 서비스로 제공될 지는 시범운영 뒤 추후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반면 우티는 앱을 켰을때 메인화면이 '차량 서비스'와 '예약' 서비스로 간결하게 구성됐다. 가까운 택시 수, 호출 후 예상 대기 시간 등의 기능을 추가 제공한 것.할인쿠폰으로 저렴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첫 탑승 1만원 할인쿠폰' ▲'10% 상시 할인' ▲'50% X 3회 쿠폰' 등 프로모션도 제공한다.한 택시 운전자는 “카카오T와 우티 모두 가맹에게 콜과 인센티브를 더 많이 주는 방식으로 가맹 매출을 극대화 시키려 한다” 며 “카카오T가 콜이 많아 강제 배차가 있다고 하더라도 카카오T를 선호하는 기사들도 많다”고 말했다.이어 “카카오T는 카카오톡의 인지도 덕에 사람들이 습관적으로 이용하는 부분이 있다”며 “후발주자인 우티는 홍보를 위해 프로모션을 많이 하게 되니 택시가 잘 잡히는 시간대에 저렴하게 이용하면 좋을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