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백드롭 카운터서 직접 위탁수하물 처리
  • ▲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무인 탑승 수속 시스템 키오스크를 활용한 셀프 체크인(Self Check-In)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대한항공
    ▲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무인 탑승 수속 시스템 키오스크를 활용한 셀프 체크인(Self Check-In)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여름 성수기를 맞아 공항 탑승수속 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공개했다.

    대한항공은 17일 여름 휴가철을 맞아 고객들이 시간은 아끼고 여행의 즐거움을 충분히 더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의 셀프체크인(Self Check-In) 방법을 소개한다고 밝혔다.

    우선 대한항공을 통해 해외로 출국한 고객 세 명 중 한 명 이상 이용한 체크인 방법으로 ‘온라인을 통한 사전 체크인’을 소개했다.

    대한항공은 모바일 앱(App)과 홈페이지 두 곳에서 미리 체크인이 가능하다. 우선 대한항공 모바일 앱이나 홈페이지에 접속해 체크인하고자 하는 ‘예약 조회→좌석 선택→모바일 탑승권 발급’ 과정을 거치면 된다.

    모바일 탑승권만 있으면 공항에 도착해 탑승수속을 위한 줄을 설 필요 없이 셀프백드롭 카운터에서 위탁수하물만 부치고 출국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체크인 가능 시간을 기억해두면 도움이 된다. 국내선은 항공편 출발 48시간~30분 전 가능하며, 국제선은 항공편 출발 48시간~1시간 전에 가능하다. 단 미국·캐나다 출도착 항공편의 경우엔 가능 시간이 짧아져 출발 24시간~1시간 전에 이용 가능하다.

    온라인 체크인을 완료했음에도 국내선 20분전, 국제선 1시간 전까지 출국장에 입장하지 않으면 체크인이 자동 취소되니, 시간에 맞춰 출국장에 들어가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오토체크인도 사전체크인의 한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 서비스는 항공권 구매 결제를 완료하면 신청가능하다. 결제를 완료했다면 예약 조회 후 ‘체크인 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오토체크인 신청 고객은 항공편 출발 24시간 전에 별도의 조치 없이도 자동으로 체크인이 되며, 고객이 입력한 탑승권 수령 연락처(카카오톡 알림톡 또는 이메일)로 모바일 탑승권이 전송된다.

    미리 온라인 사전체크인을 못 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공항에 설치된 무인 탑승 수속 시스템인 ‘키오스크(KIOSK)’를 이용하면 된다. 출발시간 기준 국제선 1시간, 국내선 30분 전까지 키오스크를 통해 탑승권 발급이 가능하다.

    현재 국내 모든 공항에 키오스크가 설치돼 있다. 인천공항 제2터미널에 대한항공 전용 키오스크는 44대에 달한다. 키오스크의 탑승수속 절차는 총 6개 단계다. 화면 설명에 따라 몇 번의 클릭만으로 금세 할 수 있다. 어렵다면 키오스크 옆에 상주하고 있는 담당 직원에게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