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초로 분기 영업이익 3조 돌파지난해 4분기부터 연속 최대실적 경신
  • ▲ 현대차에 이어 기아도 올해 2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기아
    ▲ 현대차에 이어 기아도 올해 2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기아
    기아가 올해 2분기에 3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실현하면서 사상 최대 실적을 수립했다. 판매증가와 믹스개선, 환율효과가 어닝 서프라이즈를 견인했다. 

    기아는 IFRS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매출액 26조2442억원, 영업이익 3조4030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전년동기 대비 각각 20.0%, 52.3% 증가한 수치다. 

    매출액은 지난해 1분기부터, 영업이익은 지난해 4분기부터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특히 영업이익이 3조원을 넘어선 것은 사상 처음이다. 영업이익률은 13.0%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2분기 글로벌 판매는 전년동기 대비 10.1% 늘어난 80만7772대로 집계됐다. 국내에서는 15만816대, 해외에서는 65만6956대로 각각 7.1%, 10.8% 증가했다. 

    기아 관계자는 올해 2분기 실적에 대해 “견조한 수요가 유지된 가운데 생산 정상화에 따른 공급 확대로 판매가 늘었다”면서 “고수익 차량 중심의 판매 확대, 인센티브 절감 등 수익 구조 개선이 지속된 가운데 우호적인 환율 영향이 더해져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기아는 대외 환경의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브랜드 신뢰도 및 선호도 상승을 바탕으로 전 모델에 걸쳐 견조한 수요가 이어지며, 최대 실적을 달성한 2분기 추세를 이어가기 위해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글로벌 전역에서 수요가 높은 인기 RV 모델을 중심으로 최대 생산과 적기 공급을 통해 판매 확대와 고수익 체계를 더욱 강화한다. 

    또한 국내서 첫 달 1300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우수한 상품성을 인정받은 플래그십 전기차 ‘EV9’을 해외 주요 시장에 출시해 전동화 전환 리딩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3분기 내 유럽과 미국향(向) EV9 양산에 돌입하고 4분기부터는 각 시장별로 본격 판매에 돌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요 해외 시장에서 핵심 SUV 모델들의 판매 비중을 더욱 끌어올리는 동시에, 지역별 핵심 신차 판매에 집중한다. 

    인도에서는 최고 인기 모델인 셀토스의 상품성 개선 모델을 앞세워 판매를 확대하고, 중국에서는 전용 전기차 ‘EV6’, ‘EV5’를 순차적으로 투입해 판매 반등 및 브랜드 파워 제고를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