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435억원...전년 대비 9.4% 증가SW 사업 호조·AI 기반 '라운즈' 등 실적 견인"AI 휴먼 국내외 시장서 입지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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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서비스 기업 이스트소프트는 올 2분기 매출 235억원, 영업이익 14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4%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했다.올해 상반기 누적으로는 매출 435억원, 영업손실 24억원을 기록했으나, 영업손익은 2분기 실적 개선에 힘입어 1분기 대비 적자 폭이 약 14억원 개선됐다.회사는 "2분기 주요 성장 동력으로 AI 신사업을 추진 중인 SW 사업과 커머스 사업을 꼽는다"며 "핵심 사업인 AI 휴먼 서비스는 국내외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며 하반기 성장 모멘텀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구체적으로는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SW 사업의 호조 ▲AI 기술 기반 아이웨어 가상피팅 커머스 '라운즈'의 지속적인 성장 ▲AI 휴먼 서비스의 연이은 계약 체결과 신규 서비스 론칭 등이 실적을 견인했다는 평가다.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은 국내에서 교육, 금융, 시니어케어 등 다양한 산업에 빠르게 도입되며 기술 사용성을 입증해왔다. 지난 6월에는 마이크로소프트 본사 방문 후 양사 협업이 본격화되면서 글로벌 시장 진출의 기회도 확보했다.AI 휴먼 비즈니스 모델에서 파생된 신규 사업도 성장 중이다. 게티이미지코리아와 함께 론칭한 'AI 인물 서비스'는 해외 시장 공략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기존 사업도 매출 확대 및 수익성 강화가 시도되고 있다. 2500만 유저를 보유한 알툴즈가 구독형 서비스를 내놓은 것이 대표적이다. 광고 없는 서비스를 내세운 '알툴즈 애드제로'는 향후 국내 주요 포인트와 결합한 통합 멤버십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