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P 및 리사이클링원료 동시 처리 컴플렉스 건설소재에서 전구체까지 LS그룹 배터리 생태계 구축
  • ▲ (왼쪽 네 번째부터)도석구 LS MnM 부회장, 구자은 LS그룹 회장, 명노현 ㈜LS 부회장, 안원형 사장 등 경영진이 3월 ‘인터배터리 2023’ 전시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S MnM
    ▲ (왼쪽 네 번째부터)도석구 LS MnM 부회장, 구자은 LS그룹 회장, 명노현 ㈜LS 부회장, 안원형 사장 등 경영진이 3월 ‘인터배터리 2023’ 전시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S MnM
    LS MnM이 2026년까지 6700억원을 투입, 2차전지 소재 사업에 본격 진출하기로 했다. 

    LS MnM은 전날 이사회를 열고 울산광역시 온산제련소 인접 9만5000㎡ 부지를 활용해 2차전지 소재를 생산하는 사업(이하 EVBM온산)에 6700억을 투자하는 안건을 승인했다고 27일 밝혔다.

    LS MnM은 이번 투자 승인을 통해 황산니켈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하고,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과 함께 LS그룹의 2차전지 소재 사업 생태계 구축에 중추적 역할을 할 예정이다.

    EVBM은 전기차 배터리 소재(Electric Vehicle Battery Materials)의 줄임말이다. 

    EVBM온산은 니켈 중간재인 MHP(혼합수산화물) 정련 설비와 폐배터리를 전처리한 블랙매스 정련 설비를 연결해 효율성을 높인 콤플렉스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2차전지 전구체의 핵심 소재인 황산니켈, 황산코발트, 황산망간을 생산하기 위해서다.

    블랙매스에 함유된 리튬도 별도 공정에서 회수해 양극재의 주요 소재인 수산화리튬을 생산한다. 

    황산니켈 생산능력은 연간 2만2000톤(니켈 메탈 기준)으로, LS MnM은 내년도 상반기 착공 후 2026년 준공 및 시운전을 거쳐 2027년 초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LS MnM은 EVBM온산을 온산제련소 인근 부지에 건설, 기존 동제련소 인프라를 활용하고 원가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오랜 기간 동 제련 사업에서 확보한 글로벌 소싱 네트워크와 습식·건식 제련 기술력을 통해 핵심경쟁력을 차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아울러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유럽연합의 ‘핵심원자재법(CRMA)’ 요건을 만족하는 프라이머리 원료를 조달해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조건을 충족시킬 예정이다. 리사이클링 원료 조달을 위해서는 자회사인 지알엠과 협업한다.

    LS MnM은 1단계 투자에 이어 2단계로 새만금에 4만톤의 컴플렉스 공장을 증설, 2029년에는 전기차 약 125만대 규모에 해당하는 황산니켈 6만2000톤(니켈 메탈 기준)을 생산할 예정이다.

    새만금에 전구체 생산 공장 건설을 추진 중인 그룹 계열사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과의 시너지 창출이 예상된다.

    도석구 LS MnM 부회장은 “EVBM온산을 통해 그룹의 배터리 비즈니스가 본격적으로 궤도에 오르게 된다”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투자를 통해 K-배터리 생태계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회사 가치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