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계사업에서 벌크 진출, ‘한국판 카길’ 꿈 꿔HMM 인수 시 글로벌 8위 해운사 도약벌크선 팬오션에 컨선 HMM까지…시너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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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림그룹이 국내 최대 국적선사인 HMM의 인수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18일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는 HMM 경영권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하림과 JKL파트너스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산업은행은 향후 세부계약 조건에 대한 협상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거래를 마무리 한다는 계획이다.하림이 HMM을 품게 될 경우 두 회사의 자산을 합치면 42조8000억원으로 불어난다. 재계 27위 하림이 재계 13위로 14계단을 뛰어오르게 된다. 또 벌크선사 팬오션에 컨테이너 선사 HMM이 더해져 종합물류기업으로 도약하게 될 전망이다.◇ 식품기업에서 한국판 ‘카길’로하림은 닭고기로 잘 알려진 종합식품기업이다. 김홍국 회장이 1978년 전북 익산시 황등면에 기업 모태인 황등농장을 설립하며 육계사업에 진출했고 1986년 옛 하림식품을 세운 뒤 축산뿐만 아니라 사료·식품가공·유통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하림그룹은 축산·식품업에 머무르지 않고 2015년에 국내 최대 벌크선사 팬오션(옛 STX팬오션) 지분 58%를 1조80억원에 인수했다.사료 원료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상황에서 곡물을 실어 나르는 벌크선 인프라를 갖춘 팬오션을 인수해 운송 비용을 절감하고 유통망을 안정화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또 해상운송에 주력하던 팬오션이 사업영역을 넓혀 글로벌 곡물 유통 기업, 일명 ‘한국판 카길’ 거듭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다. 곡물에서 식탁에 이르는 푸드체인의 전 과정을 통합 관리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비전에서다.하림그룹이 팬오션을 인수 주체로 내세워 HMM을 사들이면 벌크선과 컨테이너선을 모두 갖춘 선사로 도약할 수 있게 된다.◇ HMM 품고 글로벌 8위 해운사로 도약하림그룹은 팬오션이 글로벌 8위 컨테이너 선사인 HMM을 인수하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인수 주체가 그룹 내 벌크선사인 팬오션인 만큼 컨테이너선 중심의 HMM의 약점을 보완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팬오션은 국내 1위 벌크 해운사로, 올해 상반기 기준 벌크선 301척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화물 1억톤을 전 세계에 운송하고 있다.또 화주 네트워크를 공유해 영업력을 강화하고 규모의 경제를 통해 연료비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원재료부터 가공식품까지 수직 계열화를 구축한 하림그룹에도 HMM 인수는 해운사업 확장과 동시에 밸류체인(가치사슬) 강화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