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충돌 등 안전사고 예방 방안 논의 운항 정시율 향상, 고객 서비스 제고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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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항공사는 최근 국내외에서 항공기 사고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 및 항공서비스 제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19일 국내 LCC(저비용 항공사) 대표와 긴급 간담회를 가졌다고 22일 밝혔다.간담회에는 국내 7개 LCC(저비용항공사) 대표가 참여했다. 코로나 완화 이후 항공기 운항이 증가함에 따라 빈번해진 항공기 사고의 대책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7개 LCC는 에어로케이, 에어부산, 에어서울,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 등이다.특히 일본 하네다공항 항공기 충돌사고, 후쿠오카 공항 유도로 오진입, 버드스트라이크(조류충돌) 등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고 원인을 항공사와 공유하고 항공종사자 안전의식 제고, 비상상황 대비 정기 훈련 등 재발 방지 방안을 논의했다.공사는 겨울철 강풍과 폭설로 인한 대규모 비정상 운항 사태에 대비해 체객관리 체계 및 여객 안내를 강화할 것을 항공사에 요청하기도 했다. 항공기 정시율 제고를 위해 항공기 및 여객 처리 신속화, 모니터링 강화를 통한 주기적 개선사항 발굴 등에서도 상호협력할 방침이다.이날 공사는 ‘2023~2024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지방공항 인바운드 유치를 위해 신규 국제노선 개설, 지역 메가이벤트와 연계한 여객 프로모션 공동시행도 논의했다. 스마트공항 구현을 통한 고객서비스 향상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여객이 안심하고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공사와 항공사가 함께 해 나가기로 했다”며 “동시에 최고 수준의 항공 서비스 제공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