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된 좌석수 2.6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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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항공의 연중 최대 항공권 할인행사인 ‘찜(JJIM) 특가’ 가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다.

    제주항공은 1월 9일부터 16일까지 진행한 찜특가가 지난해 6월에 진행한 찜특가 대비 매출 3.2배, 판매된 좌석 수는 2.6배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찜(JJIM)특가’ 예매는 국내선은 3월 1일부터, 국제선의 경우 3월 31일부터 10월 26일까지 올해 하계 운항 기간 이용할 수 있는 항공권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해외여행 수요 회복세에 힘입어 국제선 특가 판매가 시작된 1월10일에는 310만여명의 고객이 몰리기도 했다. 이는 이전 역대 최대접속자 수를 기록했던 지난해 6월 찜 특가 첫날 방문자수 181만여명 대비 약 2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항공권 판매 매출 또한 크게 늘어났다. 코로나19 이전인 2020년 1월 찜 찜특가 대비 2.6배 증가하며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이번 찜특가의 경우 국내선 6개, 국제선 32개 노선을 대상으로 프로모션이 진행돼 국내선 7개, 국제선 67개 노선을 대상으로 진행됐던 2020년 1월에 비해 공급석이 약 31% 적은 상황에서도 오히려 매출액은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찜 특가 기간에 가장 많이 판매된 노선은 일본 노선으로 전체 판매량의 45.6%를 차지했다. 이어 태국·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노선이 37.5%로 그 뒤를 이었고 중화권 노선 11.6%, 대양주 노선 4.6% 순으로 나타났다.

    출발시기로는 비수기에 해당하는 4월 출발 항공권 판매량이 25.9%를 차지하며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5월이 15.9%를 기록했다. 또한 이번 찜 특가 기간 동안 2회 이상의 여행을 예매한 회원도 8000여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적 운항 거리가 짧은 노선의 판매가 주를 이룬 가운데 대표적인 성수기 기간인 7~8월이 아닌 특별한 연휴가 없어 여행 비수기로 분류되는 4월의 항공권 판매가 높았다. 이는 지난 연말 자사 SNS를 통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해 제시한 2024년 여행 트렌드 ‘S.O.F.T’와도 일맥상통하는 결과다. 

    ‘S.O.F.T’는 짧게 가까운 곳으로 비수기·성수기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 자유롭게 여행을 떠난다는 의미를 담은 키워드로 ▲짧은 이동 거리·여행 일정(Short) ▲자주 떠나는 여행(Often) ▲언제든 자유롭게(Free) ▲여행을 부르는 계기(Trigger)의 약자다.

    한편 이번 찜특가에서는 해외 현지 판매도 크게 늘어 전체 판매량의 17%를 차지했으며 지난해 6월 찜특가 해외매출 대비 2.6배 늘었고 코로나 이전 2020년 1월 찜특가와 비교해도 약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현지 판매 실적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일본이 61.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 중국·홍콩·대만 등 중화권이 20.4%, 태국·필리핀·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16.2%, 괌·사이판·몽골 등 기타 지역이 1.5%로 뒤를 이었다.

    특히 일본 지역의 현지 판매 비중은 코로나19 이전에 진행된 찜특가의 54% 대비 7.9%p 더 증가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이번 찜특가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을 넘어 역대급 실적을 기록하면서 명실상부 국내 최대 항공권 할인행사임을 증명했다”며 “항공여행의 대중화를 이끈 No.1 LCC로서 합리적 항공운임과 편리한 스케줄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