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I 차 보험 상품 출시 위한 데이터플랫폼 개발사업상품 출시 후 보험료의 일정 금액 로열티로 지급 받아"인니 차 보험 시장 출시 통해 신규 비즈 기회 지속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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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롯손해보험이 글로벌 인슈어테크(InsurTech) 업체로 거듭나기 위한 여정에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국내 최대 디지털 손해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은 인도네시아 리포손해보험의 BBI(운전습관 연동형 보험, Behavior Based Insurance) 솔루션 구축사업을 수주했다고 19일 밝혔다. 리포손보는 인도네시아 재계 순위 6위인 리포(Lippo)그룹의 손해보험사로 건강보험, 자동차보험 등을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이번 수주는 캐롯손해보험의 내재화된 기술력과 데이터 역량이 해외시장에서 인정받은 첫 사례로, 특히 신규 비보험 수익 기반을 창출해 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더한다.캐롯손해보험은 설립 직후인 2020년 자체 개발한 IoT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자동차 주행거리를 측정해 보험료를 월 단위로 과금하는 퍼마일자동차보험을 출시했다.또한 운전자들의 운전습관을 분석하고, 안전운전 정도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하는 멤버스오토서비스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매월 약 3억㎞에 달하는 주행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를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캐롯손해보험은 쌓아온 데이터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리포손보가 인도네시아에 BBI 자동차보험 상품을 도입하는 데 필요한 각종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특히 운전습관 연동형 리워드 서비스(BBR, Behavior Based Reward)의 데이터플랫폼 개발부터 기술지원까지 책임져 BBI 자동차보험 상품이 인도네시아에서 안정적으로 출시, 운영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캐롯손해보험은 인도네시아에서 BBI 자동차보험 출시 이후 거둬들이는 보험료의 일정 금액을 로열티로 받게 된다.문효일 캐롯손해보험 대표이사는 "본 사업계약은 그간 쌓아온 데이터 기반의 인슈어테크 노하우뿐만 아니라 금융감독원의 보험사 부수 업무 신고 완화 추세에 힘입어 수주할 수 있었던 것으로 평가한다"며 "누구도 가보지 못한 길을 걷고 있는 만큼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인슈어테크 기업으로 거듭나는 날까지 더욱 치열하게 고민하고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인도네시아는 현재 아세안 국가 중 유일한 자동차보험 비의무 국가이지만, 최근 현지 정부 주도하에 자동차보험 의무화 정책 추진이 논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구가 약 3억명에 달하는 인도네시아는 자동차보험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큰 나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