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거래액 10억원 이상 입점 브랜드 전년비 46% 증가100억원 이상 브랜드 중 70% 이상 국내 디자이너화보, 코디숍 등 맞춤형 콘텐츠로 성장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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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신사는 지난해 입점 브랜드의 연간 거래액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연간 거래액 10억원 이상을 기록한 곳은 500여 개로 전년 대비 약 46% 증가했다고 14일 밝혔다. 

    패션 업계에서는 통상적으로 연간 10억원 이상 매출이 발생할 경우 재구매율이 높은 탄탄한 팬덤을 확보하고 성장 잠재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한다.

    입점사 거래액을 구간별로 나눠보면 10억원 이상~30억원 미만인 곳은 1년 전보다 약 63%나 증가했다. 연 거래액이 30억원 이상~70억원 미만인 브랜드 수도 전년 대비 45% 늘어났다.

    온라인 중심 패션 브랜드의 ‘매출 최대 한계치’라 꼽히던 100억원을 넘은 브랜드도 두자릿수 이상 늘었다. 무신사에서 2023년에 거래액 100억  이상을 기록한 브랜드가 2022년과 비교해 약 36% 증가한 것이다. 

    이 중에서 해외 브랜드, 대기업 운영 브랜드 등을 제외하고 나면 무신사에서 연 거래액 100억원 이상인 입점사 10곳 중에서 7곳(70%) 이상은 국내 중소 디자이너 브랜드로 조사됐다.

    무신사는 온라인으로 입점한 국내 브랜드가 오프라인에서도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난해 오프라인 플래그십 스토어도 선보이며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무신사는 입점 브랜드를 위해 다음 시즌 생산자금을 무이자로 지원하는 동반성장 프로젝트를 비롯해 브랜드의 실험적 디자인과 도전을 돕는 ‘시즌 프리뷰’ 중심의 상품 기획 인사이트 프로그램 등을 통해 패션 생태계 활성화에도 힘쓰고 있다.

    무신사 관계자는 “온·오프라인 패션 플랫폼으로서 잠재력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를 발굴하고 성장하기 위한 맞춤형 지원책을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