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묘도내 20만㎘급 LNG 저장탱크 4기 등 건설2027년 상업운전 목표…'에코 에너지허브' 구축 탄력
  • ▲ 묘도 '에코 에너지허브' 구축안. ⓒ한양
    ▲ 묘도 '에코 에너지허브' 구축안. ⓒ한양
    한양은 GS에너지와 '동북아 LNG 허브터미널' 조성사업 공동추진을 위한 주주간 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본 사업은 전남 여수시 묘도(猫島)에 △20만㎘급 LNG 저장탱크 4기 △LNG 저장탱크 △기화송출설비 △최대 10만t 규모 부두시설 등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양은 약 312만㎡ 규모 묘도 항만재개발사업 부지조성과 LNG 저장탱크, 접안부두 등 상부시설 건설을 주도하게 된다. 또 GS에너지와 함께 LNG 터미널 운영에 필요한 수요처 발굴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양사는 본사업을 추진하는 특수목적법인 '동북아엘엔지허브터미널 주식회사' 지분을 한양 60%, GS에너지 40%씩 보유하게 된다.

    아울러 LNG 저장탱크 1·2호기 착공에 들어가 2027년말 상업운전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양은 LNG 뿐만 아니라 △수소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기술) △암모니아 △집단에너지 등으로 사업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한편 '묘도 에코에너지허브' 구축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이는 정부와 전남도가 추진중인 지역균형발전 정책과제로서  LNG터미널을 포함한 LNG·수소 연료전지 발전단지 등 탄소중립 생태계를 구축한다. 총사업비는 15조5000억원에 이른다.

    '동북아 LNG 허브터미널'은 '묘도 에코에너지허브' 전초기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양 측은 "이번 협약으로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와 상부시설 구축 등 실질적인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양은 LNG·수소·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한편 개발·EPC·운영부문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전남 해남군 기업도시 '솔라시도'내 재생에너지 발전단지에서 전력을 생산한 뒤 인근 1GW급 데이터센터파크 등에 공급하는 '재생에너지 허브터미널'을 구축하고 있다. 또 전남 서남권 해상풍력 등 풍력발전사업 진출도 구체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