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발표1인 창조기업 수, 총 98만7812개로 7.7% 증가창업 후 첫 매출 발생까지 평균 2.6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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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인 창조기업 수가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평균 업력은 약 12년이었으며 매출액 평균은 약 3억원에 달했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28일 이같은 내용의 '2023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021년 기준 1인 창조기업 수는 총 98만7812개로 전년대비 7.7% 증가해 전체 창업기업 수 증가율(5.8%) 보다 높게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제조업 26.2% ▲전자상거래업 21.2% ▲교육서비스업 16.7% 등을 영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경기 28.0%(27만6000개) ▲서울 24.0%(23만7000개) ▲부산 6.2%(6만1000개) 순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이 57.2%로 56만5000개, 비수도권이 42.8%로 42만2000개를 차지했다.

    2021년 기준 매출액 평균은 2억9800만원으로 1인 창조기업이 전체 창업기업 2억4400만원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1인 창조기업 매출액 평균은 2019년 2억4400만원, 2020년 2억7700만원으로 매년 증가 추세를 기록했다.

    대표자 연령은 50대가 30.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대가 0.7%로 가장 낮았다. 39세 이하 청년 창업 비중은 11.4%로 전체 창업기업의 청년창업 비중인 17.3%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창업 동기는 ▲적성·능력 발휘 42.8% ▲고소득 창출 26.1% ▲생계유지 14.1% 순으로 높았다. 창업 준비기간은 평균 12.1개월로 조사됐다.

    대표자의 창업 전 주요 근무 경력은 '중소기업 근무'가 49.6%로 가장 높았다. '창업준비'와 '프리랜서'도 각각 15.0%, 9.3%를 차지했다. 전직 업종과 현업 연관성 정도는 '긍정의견'이 59.3%로, 기존 경력과의 연계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거래처로는 '소비자(B2C)'가 61.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이어 ▲기업체(B2B) 29.9% ▲정부·공공기관(B2G) 1.9%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창업기업의 주요 거래처 중 'B2C'가 75% 이상을 차지한 것과는 차이를 보였다.

    주요 거래 방식은 '제품 국내 판매'가 54.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용역·서비스 제공 36.8% ▲제품 수출 판매 1.0%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업 후 첫 매출 발생기간은 평균 2.6개월, 손익분기점 도달 소요기간은 평균 20.2개월로 조사됐다.

    조경원 중기부 창업정책관은 "이번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는 창업기업실태조사와의 비교를 통해 관련 정책의 효과를 살펴보는데 의미가 있다"며 "1인 창조기업 육성 3개년 계획수립에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인 창조기업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 또는 5인 미만의 공동사업자로서 상시근로자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자다. 다만 부동산업, 도·소매업, 숙박업, 음식업·주점업, 광업, 수도업 등은 제외된다.

    이번 조사는 통계청의 2021년 기준 기업통계등록부에 등록된 사업체 중 한국표준산업 분류체계상 중분류 43개 업종에 해당하는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했다. 유효 표본 수는 5000개 사업체다. 조사 기간은 지난해 7월부터 10월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