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계약 시작, 고객인도 7월부터헤리티지와 테크놀로지 요소 조화'코레오그래피 라이팅' 등 차별화
  • ▲ 캐딜락이 23일 리릭을 공식 출시했다. ⓒ캐딜락
    ▲ 캐딜락이 23일 리릭을 공식 출시했다. ⓒ캐딜락
    캐딜락이 브랜드 최초 순수 전기 SUV ‘리릭(LYRIQ)’의 국내 출시를 공식화하고 23일부터 사전 계약에 돌입한다. 

    리릭은 제너럴 모터스(GM)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얼티엄(ULTIUM)’을 적용한 최초의 모델이다. 

    국내에는 스포츠(Sport) 단일 트림으로 출시되며, 판매 가격은 1억696만원이다. 캐딜락은 리릭의 고객 인도를 오는 7월 중으로 시작할 계획이다. 

    리릭은 자연의 리듬(The Rhythms of Nature)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을 기반으로 헤리티지와 차세대 테크놀로지 등의 요소를 조화롭게 적용했다.

    전통적으로 사용한 크롬 그릴을 대신하는 리릭의 ‘블랙 크리스탈 쉴드(Black Crystal Shield)’는 캐딜락의 미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면서도 테크놀로지를 품은 비주얼을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특히 탑승자가 리릭에 접근하거나 잠금을 해제하면 자동으로 펼쳐지는 빛의 향연 ‘코레오그래피 라이팅(Choreography Lighting)’은 리릭 디자인 연출의 정점으로 꼽힌다.
  • ▲ 리릭의 실내 모습. ⓒ캐딜락
    ▲ 리릭의 실내 모습. ⓒ캐딜락
    리릭의 외관 컬러는 ▲아젠트 실버 메탈릭 ▲스텔라 블랙 메탈릭 ▲크리스탈 화이트 트라이코트 ▲오플런트 블루 메탈릭 ▲래디언트 레드 트라이코트 등 5가지 옵션을 제공한다.

    인테리어 또한 테크놀로지와 예술적 디자인의 조화에 중점을 두고 럭셔리 EV 경험에 대한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구성됐다.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하나로 통합된 형태의 33인치 커브드 어드밴스드 LED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알루미늄과 원목, 나파 가죽 등의 고급스러운 소재와 섬세한 디자인 요소들을 통해 간결하면서도 럭셔리한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또한 탑승자의 선택 및 주행 모드에 따라 유기적으로 작용하는 앰비언트 라이트(Ambient Light)는 26가지 컬러의 LED RGB 스펙트럼을 제공한다. 레이저로 가공된 도어 패널의 유니크한 패턴과 연계돼 실내에서도 빛을 활용한 쇼케이스를 연출한다.

    리릭은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NCMA) 양극재로 구성된 배터리 셀을 12개의 모듈에 배치한 102kWh의 대용량 배터리 팩을 탑재했다. 

    특히 업계 최초로 적용된 무선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각 배터리 모듈을 독립적으로 제어하고 유기적인 연동이 가능하게 한다. 혁신적인 열 순환 시스템, BEV3 히트 시스템을 통해 안전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 ▲ 리릭의 전면부 모습. ⓒ캐딜락
    ▲ 리릭의 전면부 모습. ⓒ캐딜락
    얼티엄 플랫폼을 통해 리릭은 4륜구동을 기본으로 제공함에도 완전 충전 시 주행거리를 465km까지 끌어 올렸다. 

    시간당 최대 190kW 출력으로 충전할 수 있는 DC 고속 충전도 지원해 약 10분의 충전 시간으로 약 120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업계 최초로 적용된 ‘가변형 리젠 온 디맨드(Variable Regen on Demand)’는 스티어링 휠 후면에 장착된 압력 감지 패들 스위치만으로 정교한 감속과 정차가 가능하게 했다. 

    아울러 업그레이드된 ‘원 페달 드라이빙’ 기능을 통해 가속페달만으로 가속과 감속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이전 세대 대비 약 30% 이상 향상된 회생 제동 효율을 구현했다.

    윤명옥 GM 한국사업장 커뮤니케이션 총괄 겸 최고 마케팅책임자(전무)는 “캐딜락은 모든 브랜드 역량을 리릭에 집중했고, 또 하나의 아이코닉 모델을 완성했다”고 말했다. 

    이어 “리릭은 올해 1분기 북미 EV 시장에서 럭셔리 브랜드 중 단일 모델 판매 1위를 기록하는 등 이미 그 가치를 충분히 인정받고 있다”면서 “리릭이 제시하는 새로운 차원의 럭셔리 EV를 국내 고객들이 직접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