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항-시애틀·타코마항 시범운영선박당 승용차 약 3만2000대 탄소 감축 효과
  • ▲ 한-미 녹색해운항로 설명 인포그래픽 ⓒ해양수산부
    ▲ 한-미 녹색해운항로 설명 인포그래픽 ⓒ해양수산부
    세계 최초로 해상운송 전 과정에서 탄소배출 없는 태평양 횡단 해운항로가 구촉된다. 

    해양수산부는 2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글로벌 녹색해운항로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녹색해운항로는 친환경 그린 메탄올, 그린 암모니아 등 무탄소 연료를 이용해 선박을 운항하는 항로를 뜻한다.

    해수부는 2022년 부산·울산항과 미국 시애틀·타코마 항 간 컨테이너선 항로와 자동차운반선 항로를 ‘예비 녹색해운항로’로 선정했다.

    2027년 구축·운영을 목표로 올해 두 항로에 대한 기술·제도·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통해 세부 로드맵을 수립하고, 내년에 친환경 연료공급 기술 등에 대한 연구개발사업을 민·관 합동으로 추진한다.

    해수부에 따르면 녹색해운항로의 컨테이너 선박 한 척이 부산항과 시애틀항 사이를 1년 동안 그린 메탄올·암모니아 등 무탄소연료로 운항한다면 자동차 약 3만2000대의 연간 탄소배출량을 절감할 수 있다.

    호주·싱가포르·덴마크 등과도 녹색해운항로를 구축할 계획이다.

    올해안에 호주와 공식 협락 방안을 발표하고 내년 공동연구에 착수한다.

    싱가포르와는 내년 '메가 녹색해운항로' 구축을 추진하고 덴마크와는 무탄소 선박 관련 기술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녹색해운항로는 범 지구적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핵심 이행수단이자 글로벌 해운시장 재편의 열쇠"라며 "2050년 국제해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선도적인 대응과 함께 우리나라 해운·조선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글로벌 녹색해운항로를 촘촘하게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