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기술 기반' 안전한 디지털 금융거래 환경 마련금융비용 면제로 약 1조원 금융 혜택…"포용금융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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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뱅크가 출범 7주년을 맞이했다고 31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2017년 출범 후 지난 7년 간 ▲고객 연령 확대 ▲고객 접점 확장 ▲중·저신용자 포용 ▲개인사업자 지원 ▲금융비용 절감 ▲금융소비자 보호 ▲기술은행으로서의 금융 혁신 등 7가지 방향으로 금융 전반의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전했다.

    우선 카카오뱅크는 2017년 7월 27일 영업 개시 하루 만에 고객 수 30만 명을 돌파한 데 이어 5일 만에 100만 고객을 돌파했다. 

    지난달 기준 카카오뱅크 고객 수는 2400만명으로 집계했다. 모바일 금융 환경에 친숙한 20·30대 고객뿐 아니라 전 연령대로 확대되고 있다. 올해 1~6월 신규 가입 고객의 연령별 비중은 10대(25%)와 50대 이상(37%) 비중이 약 62%다.

    지난달 기준 서울·수도권과 5대 광역시 및 지역에서 카카오뱅크를 사용하는 고객 비중은 비교적 고르게 나타났다. 서울·수도권에 거주하는 고객 비중은 55%, 5대 광역시를 비롯해 강원·충청·전라·경상·제주 등의 지역에 소재한 고객 비중은 45% 수준이다.

    혁신 기술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도 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출범 이후 지난달까지 등록된 특허만 100개가 넘는다. 이 중 실제 은행 업무와 관련한 기술 특허 비중은 약 70% 수준이다. 

    카카오뱅크는 출범 당시부터 자체 인증 기술을 도입해 공인인증서 없는 편리한 뱅킹 프로세스를 구현했다. 

    아울러 카카오뱅크는 신분증 촬영 및 인식, 안면 인증, 무자각 인증 등 금융 인증·보안 솔루션을 모두 자체 제작해 운영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포용금융에도 매진하고 있다. 개인사업자를 포함한 중·저신용 대출 평균잔액은 지난 1분기 기준, 4조6,000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카카오뱅크의 누적 중·저신용대출 공급액도 지난달 말 기준 약 12조원에 달한다.

    중·저신용자들의 금융 편익을 제고하고 금융 비용 부담을 완화하도록 하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다. 지난해 5월 출시한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출시 이후 지난달까지 '신용대출 갈아타기' 이용 고객 중 절반 이상(51%)이 중·저신용자 고객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저신용 고객들의 총 이자절감액은 약 100억 원 수준이며 평균적으로 대출금리를 연 3.51%포인트 낮췄다.

    또한 출범 이후 지난달까지 ATM 수수료 및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체크카드 캐시백 혜택, 금리인하요구권을 통한 이자절감액 등을 포함해 약 1조원 수준의 금융 비용을 지원했다. 

    ATM 수수료 면제금액은 3477억원, 중도상환수수료 면제금액 1542억원, 체크카드 캐시백 혜택 4300억원, 금리인하요구권을 통한 이자절감액 331억원 등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고객들의 관심에 적극 부응하고자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포용금융을 실천하며 더 많은 고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