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LCO2 운반선 중 최대 규모2026년까지 4척 순차 인도
  • HD현대미포가 업계 최초로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건조에 나섰다.

    HD현대미포는 울산 본사에서 2만2000㎥급 액화이산화탄소(LCO2) 운반선 착공식을 가졌다고 9일 밝혔다. 

    이 선박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1월까지 그리스 캐피탈 마리타임 그룹으로부터 수주한 동급 LCO2 운반선 4척 중 첫 번째 선박이다. HD현대미포는 4척을 순차 건조해 내년 11월부터 2026년 하반기까지 인도할 계획이다.

    이번 건조 선박은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발주된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중 가장 크다. 길이 159.9m, 너비 27.4m, 높이 17.8m의 제원을 갖추고 있으며, 차가운 얼음 바다를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는 내빙(耐氷) 설계기술(Ice Class 1C)도 적용된다.

    영하 55도와 대기압의 5배에 달하는 저온·고압 환경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바이로브(Bi-lobe)형 이산화탄소 저장탱크 3기가 탑재돼, 액화이산화탄소 외에도 액화석유가스(LPG), 암모니아(NH3) 등 다양한 액화가스화물을 운반할 수 있다.

    HD현대미포는 이 선박에 2500키로와트(㎾)급 육상 전원공급장치(AMP),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 등을 적용해 미세먼지, 황산화물 같은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줄이고 향후 개조 공사를 통해 암모니아 추진 선박으로도 활용할 수 있게 만들 예정이다.

    HD현대미포 관계자는 "점차 강화되는 탈탄소 규제에 대비한 선박 신기술 개발과 생산설비 확충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차세대 선박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력을 갖춰 해양 모빌리티 분야를 선도하는 솔루션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