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사업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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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석유공업은 포스코 포항제철소에 자사 철도팀에서 설계 및 개발한 사전제작형 콘크리트 패널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으로부터 기술이전 받은 철도용 아스팔트콘크리트 도상을 결합한 신규 건널목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2일 밝혔다.한국석유공업은 포스코 포항제철소 내부 철도 건널목 개량 사업에 참여해 작년 하반기에 건널목 직선부(16m) 및 올해 상반기 곡선부(50m) 구간에 아스팔트콘크리트 도상 형식의 건널목을 설치했다.현재 자갈도상 위에 설치된 기존 건널목은 철재보판으로 설치돼 있어 잦은 유지보수로 인해 추가 비용 발생 및 보수 시 건널목 차단 등의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짧은 차단 시간 내에 부설이 가능한 한국석유공업의 건널목 시스템이 채택됐다.이번 공사에 채택된 건널목 시스템은 아스팔트콘크리트 도상 위에 패널 1장이 침목 5장 분량에 해당하는 크기의 패널을 배열하고 패널 위에 레일 및 체결장치, 가황고무보판을 결합한 구조로 레일 종 방향으로는 열차의 주행이 가능하고 횡 방향으로는 차량의 통과가 가능한 구조물이다.기존의 자갈로 이루어진 도상을 아스팔트콘크리트로 교체함으로써 빠른 시공 속도와 높은 강성 확보, 유지보수 용이함 등의 장점이 있다.해당 사업에 적용한 아스팔트콘크리트 도상은 주관기관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한국석유공업이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한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핵심기술 중의 하나다.강승모 한국석유공업 대표이사는 "지난 10여 년간 연구개발을 진행한 철도 궤도 관련 사업이 본격화 궤도에 올라섰다"라며 "앞으로도 회사의 수익성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신규 성장동력 개발을 위해 폭넓은 투자와 연구개발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