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베트남 쏠림 현상 완화와 맞물려 장거리 수요 증가서유럽·지중해·동유럽 등 강세한 나라 집중적으로 둘러보는 일주 상품 관심 커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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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가을과 겨울에는 장거리 여행 선호 현상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한 나라를 깊고 여유 있게 돌아보는 1개국 일주 여행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3일 교원투어 여행이지는 4분기 여행 예약 데이터(출발 기준)를 토대로 분석한 '4분기 해외여행 트렌드 및 인기 여행지'를 발표했다.

    여행지 선호도는 1위 일본(15.0%)에 이어 베트남(13.2%), 중국(12.3%), 서유럽(10.1%), 태국(8.5%) 순이었다. 지중해, 동유럽, 남유럽, 대만, 필리핀이 각각 6~10위를 차지하면서 뒤를 이었다.

    가장 큰 특징으로 그동안 일본과 베트남으로 양분됐던 해외여행 수요가 장거리 여행지로 분산된 점을 꼽을 수 있다. 서유럽(4위)을 비롯해 지중해(6위), 동유럽(7위), 남유럽(8위) 등 주요 장거리 여행지가 모두 10위권에 진입했다.

    이러한 트렌드 변화로 4분기 전체 예약에서 장거리 여행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10%P 늘어난 28%로 집계됐다.

    올 4분기 장거리 여행 수요가 늘어난 것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먼저 항공권 가격이 안정화되면서 유럽 여행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진 데다, 10월 초 징검다리 연휴는 물론, 연말 남은 연차를 모두 소진해 해외여행을 떠나려는 수요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장거리 여행지 중에서는 수요가 가장 많은 서유럽과 더불어 지난해 순위권 밖이었던 동유럽의 약진이 돋보인다.

    동유럽의 경우 겨울철 열리는 크리스마스 마켓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여행이지는 유럽 최고의 크리스마스 마켓으로 꼽히는 부다페스트를 비롯해 프라하, 비엔나 등 동유럽 주요 도시에서의 자유 일정이 포함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한 나라를 오래 즐기는 일주 여행에 대한 관심이도 커지고 있다. 최근 튀르키예와 스페인, 이탈리아, 호주를 중심으로 일주 여행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들 여행지는 대도시부터 소도시까지 색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는 만큼, 1개국 여행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같은 상품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랜드마크 관광과 쇼핑이 중심이던 해외여행의 목적이 여행객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세분화된 데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 특정 여행지를 깊이 있게 둘러보는 것이 여행의 목적이 되고 있는 것이다.

    여행이지 관계자는 “올림픽이 끝난 이후 서유럽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데다, 크리스마스 마켓을 즐길 수 있는 동유럽과 일주 여행에 특화된 지중해, 남유럽 예약률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