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60척, 한국 11척, 일본 1척 順척당 환산톤수는 중국의 2배신조선가지수 189.64… 여전히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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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조선업계가 10월 글로벌 수주에서 26%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선가는 전월 대비 하락 전환하며 상승세가 꺾였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6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0월 전세계 선박 수주량은 241만CGT(77척)으로 전월 397만CGT 대비 39%, 전년 동기 453만CGT 대비 47% 각각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한국이 62만CGT(11척, 26%), 중국은 158만CGT(60척, 65%)를 수주했다. 한국의 수주 점유율은 전월 16%보다 10%p 높아진 반면 중국의 수주 점유율은 15%p 낮아졌다.

    척당 환산톤수를 비교하면 한국 5.6만CGT, 중국 2.6만CGT로 한국이 중국보다 2.2배 큰 고부가 대형선 위주로 수주한 것을 알 수 있다.

    1~10월 전 세계 누계 수주는 5416만CGT(1910척)로 전년 동기 4106만CGT(1852척) 보다 32% 증가했다. 한국은 966만CGT(219척, 18%)로 전년 동기 대비 7% 늘었고 중국은 3750만CGT(1338척, 69%)를 기록해 58% 증가했다.

    10월 전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24만CGT 증가한 1억5058만CGT를 기록했다. 한국이 3790만CGT(25%), 중국이 8468만CGT(56%)를 각각 차지했다.

    10월 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9.64로 9월(189.96) 보다 0.32 떨어지며 상승세가 꺾였다. 하지만 지난해 10월(176.02) 대비로는 8%, 2020년 10월(125.55) 보다는 51% 상승한 수치로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선종별 선가는 LNG운반선 2억6100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900만 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22~24k TEU)은 2억7400만 달러를 기록했다. LNG운반선 가격이 전월보다 50만 달러 떨어졌고 VLCC는 보합, 초대형 컨선은 50만 달러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