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3년 연속 글로벌 최대 광고주 1위 자리 지켜테무 모회사 PDD홀딩스, 전년比 광고비 지출 45.3% 급증하며 6위로 껑충국내 유일 25위 안에 든 삼성전자, 전년比 광고비 9.7% 줄이며 7위에세계 100대 광고주 2023년 총 광고 지출, 3650억 달러로 역대 최고치 경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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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전자상거래기업 아마존(Amazon)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광고비를 지출한 광고주로 3년 연속 이름을 올렸다.16일 브랜드브리프가 애드에이지 데이터센터(Ad Age Datacenter) 자료를 분석한 결과, 아마존은 2023년 한 해 동안에만 전 세계에서 203억 달러(한화 약 29조1224억)의 광고비를 쓴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광고비를 1.5% 줄였음에도 불구하고 확고한 1위 자리를 지켰다.2위인 로레알(L'Oreal)의 2023년 광고 지출 총액은 전년 대비 13.7% 증가한 144억5200만 달러(약 20조7314억원) 기록했으며 3위부터 5위까지인 프록터앤드갬블(Procter & Gamble Co. P&G), 알리바바 그룹 홀딩(Alibaba Group Holding), LVMH 모엣 헤네시 루이비통 모두 전년 대비 광고비를 각각 15.4%, 9.9%, 9.5% 늘렸다.테무(Temu)의 모회사인 PDD홀딩스(핀둬둬)는 전년 대비 45.3% 늘린 108억1400만 달러(약 15조5127억원)의 광고비를 지출하며 10위에서 6위로 껑충 뛰었다. 앞서 2년 연속 5위를 기록했던 삼성은 전년보다 9.7% 줄어든 92억7600만 달러(약 13조3092억원)를 광고비로 지출해 7위로 하락했다.이어 유니레버(Unilever)와 구글 모회사 알파벳(Alphabet), 컴캐스트(Comcast Corp.)가 상위 10개 광고주에 안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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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위부터 25위 광고주는 아래와 같다.11. 네슬레(Nestle)12. 부킹 홀딩스(Booking Holdings)13. 월트디즈니(Walt Disney Co.)14. 안호이저부시 인베브(Anheuser Busch Inbev, AB인베브)15.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 Co.)16. 맥도날드(McDonald's Corp.)17. 폭스바겐(Volkswagen)18. 코카콜라(Coca-Cola Co.)19. 토요타(Toyota Motor Corp.)20. JP 모건 체이스 & 코(JPMorgan Chase & Co.)21. JD.com22. 월마트(Walmart)23. 나이키(Nike)24. 캐피탈 원 파이낸셜(Capital One Financial Corp.)25.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즈(Verizon Communications)한편 글로벌 광고주 상위 25개사의 2023년 전 세계 광고 지출 총액은 전년 대비 6.9% 증가한 1950억 달러(약 279조8640억원)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1위부터 10위까지 상위 10개 광고주의 지출은 7% 증가한 1170억 달러(약 167조9184억원)로 집계됐다.전 세계 상위 100대 광고주의 광고 지출 총액은 전년 대비 4.9% 증가한 3650억 달러(약 523조8480억원)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 중 상위 25개 광고주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53.4%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