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해외 OTT 시장·이용행태조사 결과 발표K-콘텐츠 긍정 평가, 이용률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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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국과 사우디아라비아, 말레이시아 등 해외국가에서 한국의 OTT(온라인동영상플랫폼)를 이용할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7일 국내 OTT의 해외 시장진출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2024년 해외 OTT 시장조사와 이용행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외 OTT 이용행태조사는 사우디아라비아와 태국, 말레이시아와 호주 등 4개국을 대상으로 했다. 성별‧연령별 인구 분포를 OTT 이용자 특성에 따라 비례 배분해 각 나라별 1600여명 이상이 설문조사에 참여했다.

    태국에서는 평균 4.4개의 OTT 플랫폼을 이용하며, 넷플릭스(88.0%)와 트루아이디(60.5%)가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K-OTT 이용 의향이 83.1%로 매우 높았다. 해외 콘텐츠 시청 시 번역 품질을 중요하게 고려(90.7%)하는 것으로 응답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1인당 평균 3.4개의 OTT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 넷플릭스(78.3%)에 이어 로컬 OTT 플랫폼 샤히드(Shahid)가 68.1%의 이용률로 2위를 기록했다. 가족과 함께 시청하는 비율(60.9%)과 K-OTT 이용 의향(70.1%)이 높아 이슬람의 문화적‧종교적 특성을 반영한 가족 소재의 K-OTT 콘텐츠 전략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말레이시아는 평균 4.2개의 OTT 플랫폼을 이용하며 넷플릭스(79.5%)와 아이치이(39.7%), 아스트로 고(37.7%) 순서로 이용률이 높았다. K-콘텐츠 이용률은 72.5%, K-OTT 이용 의향은 61.9%로 응답했다. 특히 자국 콘텐츠보다 스토리와 독창성, 연기력 등 주요 항목에 대해 K-콘텐츠를 우수하게 평가했다.

    박동주 방통위 방송기반국장은 “이번 조사는 국내 OTT 사업자들이 기존에 접하기 어려운 사우디아라비아 등 해외시장에 대한 상세한 분석과 주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며 “아시아, 유럽, 중동 등 해외 진출을 고려하는 국내 OTT사업자가 각 국가별 시장현황과 이용행태를 이해하는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