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해외 OTT 시장·이용행태조사 결과 발표K-콘텐츠 긍정 평가, 이용률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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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과 사우디아라비아, 말레이시아 등 해외국가에서 한국의 OTT(온라인동영상플랫폼)를 이용할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방송통신위원회는 27일 국내 OTT의 해외 시장진출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2024년 해외 OTT 시장조사와 이용행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해외 OTT 이용행태조사는 사우디아라비아와 태국, 말레이시아와 호주 등 4개국을 대상으로 했다. 성별‧연령별 인구 분포를 OTT 이용자 특성에 따라 비례 배분해 각 나라별 1600여명 이상이 설문조사에 참여했다.태국에서는 평균 4.4개의 OTT 플랫폼을 이용하며, 넷플릭스(88.0%)와 트루아이디(60.5%)가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K-OTT 이용 의향이 83.1%로 매우 높았다. 해외 콘텐츠 시청 시 번역 품질을 중요하게 고려(90.7%)하는 것으로 응답했다.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1인당 평균 3.4개의 OTT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 넷플릭스(78.3%)에 이어 로컬 OTT 플랫폼 샤히드(Shahid)가 68.1%의 이용률로 2위를 기록했다. 가족과 함께 시청하는 비율(60.9%)과 K-OTT 이용 의향(70.1%)이 높아 이슬람의 문화적‧종교적 특성을 반영한 가족 소재의 K-OTT 콘텐츠 전략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말레이시아는 평균 4.2개의 OTT 플랫폼을 이용하며 넷플릭스(79.5%)와 아이치이(39.7%), 아스트로 고(37.7%) 순서로 이용률이 높았다. K-콘텐츠 이용률은 72.5%, K-OTT 이용 의향은 61.9%로 응답했다. 특히 자국 콘텐츠보다 스토리와 독창성, 연기력 등 주요 항목에 대해 K-콘텐츠를 우수하게 평가했다.박동주 방통위 방송기반국장은 “이번 조사는 국내 OTT 사업자들이 기존에 접하기 어려운 사우디아라비아 등 해외시장에 대한 상세한 분석과 주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며 “아시아, 유럽, 중동 등 해외 진출을 고려하는 국내 OTT사업자가 각 국가별 시장현황과 이용행태를 이해하는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