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다 이용 회원, 1년간 총 431회 수입차 이용건수 약 14% 증가모두의주차장 거래액 500억 돌파
  • ▲ 쏘카의 지난해 이동 결산 데이터 ⓒ쏘카
    ▲ 쏘카의 지난해 이동 결산 데이터 ⓒ쏘카
    쏘카는 지난 2023년 12월부터 2024년 11월까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자사 회원이 지난해 주행한 거리는 약 4억8000만km로 집계됐다고 3일 밝혔다. 

    지구를 약 1만2000바퀴, 우리나라 외곽을 약 10만6000바퀴 돌 수 있는 거리다. 최다 이용 회원은 총 431회 카셰어링을 이용했다. 1년 동안 하루에 1회 이상 매일 쏘카를 이용한 셈이다. 

    가장 다양한 차종을 빌린 회원은 전기차, 수입차, 캠핑카 등 39종의 차량을 고루 이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쏘카 회원이 가장 많이 이용한 차종은 합리적 가격, 뛰어난 연비 등 장점을 가진 현대자동차의 ‘더 뉴 아반떼(CN7)’로 나타났다. 

    차종별 이용 회원의 연령대 비중을 분석했을 때, 경제적 이동을 추구하는 20대는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더 뉴 아반떼, 가족과의 이동이 많은 30대와 40대는 다인승 차량인 기아 ’카니발‘, 경제력을 갖춘 50대는 고급 세단인 현대차 ’더 뉴 그랜저‘를 선호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다양한 차량 경험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BMW 5시리즈, 벤츠 E클래스 등으로 수입차 라인업을 확대한 결과, 수입차 이용 건수는 월평균 약 14%, 주행거리는 약 15% 증가했다.

    다양한 형태로 카셰어링을 이용한 수치도 눈에 띄었다. 지난해 ‘편도’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한 회원의 편도 이용 횟수는 221회였다. 편도는 대여지와 다른 곳에 차량을 반납할 수 있는 쏘카의 카셰어링 서비스다. 

    높은 접근성과 편의성으로 2024년 상반기 모든 연령대에서 전년 대비 이용 건수가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이용자들 사이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외에도 집 앞·회사 근처 등 쏘카존 외 원하는 장소에서 차를 빌릴 수 있는 ‘부름’ 서비스를 가장 애용한 회원은 총 171회 서비스를 활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쏘카의 온라인 주차 플랫폼 모두의주차장의 거래액은 지난해 동기 대비 25% 증가하며 500억 원을 돌파했다. 인기 주차 권종은 구매 당일 최대 24시간까지 이용할 수 있는 당일권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쏘카 관계자는 “2024년 이동 결산 데이터에서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활용하는 회원들의 이용 패턴이 확인됐다”라면서, “올해도 세분화된 이동 수요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혁신적인 이동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