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식권과 복지제도 확대주 60시간 근무 원칙 준수
  • ▲ CJ대한통운이 택배기사 주 5일 근무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CJ대한통운
    ▲ CJ대한통운이 택배기사 주 5일 근무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이 대리점연합회와 택배노조 간 협의를 통해 택배기사 휴식권 확대와 안정적인 ‘매일 오네(O-NE)’ 서비스 제공을 위한 협력모델을 구축했다고 15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은 지난 14일 서울 중구 소재 대리점연합회 사무실에서 ‘매일 오네 서비스 시행을 위한 기본협약’에 서명하고, 매일 오네 서비스 안착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고 택배기사 근로환경을 더욱 향상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번 기본협약은 업계 최초로 지속가능한 택배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상생 모델을 마련한 사례다. 택배기사 휴식권과 복지제도 확대, 서비스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 노력에 대한 기본 틀을 제시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대리점연합회는 개인사업자인 택배기사 전체를 대상으로 휴가제도를 대폭 확대했다. 출산휴가를 신설해 배우자 3일, 본인의 경우 최대 60일을 부여하고 경조사 휴가 최대 5일, 특별휴무 3일도 새로 도입했다. 

    근무 형태는 사회적합의에 따른 주 60시간 내 근무 원칙을 지키며 휴무일을 조정하는 순환근무제를 시행하고, 단계적 주5일 근무제 확대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택배기사 업무용 앱에서도 심야 배송 및 무리한 연속근무를 제한할 계획이며 휴일 근무에 대해서는 배송수수료를 할증 지급한다.

    이와 함께 스케줄 근무로 본인 외 다른 택배기사의 권역을 배송하게 되면 난이도에 따라 한시적으로 추가 수수료를 지급하고, 효율적인 배송을 지원하기 위한 라우팅 시스템 개발을 통해 택배기사들의 업무 부담을 줄여 나갈 계획이다.

    한편, 작년 12월 30~31일 택배노조가 시행한 조합원 총투표에서 노조원 94%가 기본협약 합의안에 찬성했다. CJ대한통운은 향후 대리점, 택배기사 등 여러 구성원과 협의를 통해 근무환경 개선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택배 종사자 간 자발적 협력을 통해 매일 오네 서비스 질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운영 방안을 마련한 중요한 성과”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