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수소 등 신기술 선박 수요 봇물中, 10배 많은 연구원 투입해 기술 추격조선 3사, 이재명 대표 만나 의견 개진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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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성중공업
근로 시간이 1주에 최대 52시간을 넘기지 않도록 하는 '주 52시간 노동상한제'(주 52시간제)의 예외를 확대해달라는 조선업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약 17년 만에 찾아온 호황을 누리는 조선업계 입장에서 주 52시간제는 연구개발(R&D), 생산 인력들의 근무 효율을 지나치게 가로막는다는 주장이다.1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조선 3사를 비롯한 국내 조선사들은 주 52시간제 적용 예외를 강력히 바라고 있다.앞서 지난 6일에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인 송언석 국민의힘 의원이 주최한 정책간담회에서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가 나서 조선 분야 연구인력의 근로 시간 규제 적용 예외를 요청하기도 했다.업계는 특히 지난 2008년 이후 약 17년 만에 호황을 맞이한 만큼 현재의 주 52시간제가 융통성 있는 근로 시간을 확보하는데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현재 확보한 물량 대비 생산 인력 적어 근무 시간에 대한 연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한 업계 관계자는 "수주 물량을 확보한 것에 비해 생산 노동력이 턱없이 부족하다"라며 "특히 과거에 비해 생산 인력 중 외국인 노동자의 비율이 늘어났는데, 언어 장벽 등으로 인해 속도를 내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이어 "그러다 보니 생산의 효율이 안정화되는 데까지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라며 "이러한 부분을 따라잡기 위해서라도 주 52시간제에서 예외 해주길 바라고 있다"라고 설명했다.무엇보다 R&D 분야에서 중국의 추격이 거센 만큼 기술 격차를 넓히기 위해 근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실제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조선사에서 설계, R&D 등 직무에 종사하는 고숙련 기술 인력은 약 6200명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R&D 인력은 약 1300명으로 전체 조선업 종사자의 1%에 불과하다.반면 중국조선협회 통계를 보면 중국 조선 업계에서는 약 1만8000명의 R&D 인력이 일하고 있다. 한국의 14배에 달하는 규모다. 중국 전체 조선업 종사자 가운데 R&D 인력이 차지하는 비중도 6%로 한국의 6배에 달한다.아직까진 한국의 기술력이 중국을 상대로 상대적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다만 이러한 큰 인력 차로는 중국에 주도권을 뺏길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는 분석이다.또 다른 관계자는 "선박 건조에 필요한 탄소 저감, 차세대 연료 등 대체 연료 및 친환경 기술의 확보는 미래 경쟁력과 직결하는 문제"라며 "최소한 R&D 인력들에 대해서만도 주 52시간제를 풀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그는 "선박 운항시스템에 AI 등 기술을 접목해 선원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자율운항선박 관련 법률도 올해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시행되는 상황"이라며 "자율운항 선박 시장을 초기에 선점하기 위해서도 탄력적인 근무 환경이 우선돼야 한다"라고 덧붙였다.한편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등 국내 조선 3사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주 52시간 예외 적용을 촉구할 예정이다.이 대표는 오는 19일 민주당 미래경제성장전략위원회, 민주연구원,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한국방위산업진흥회 주관으로 열리는 'K-방산과 조선산업 비전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한다. 서울 마포구 한국방위산업진흥회에서 열리는 이번 토론회에는 국내 조선 3사 관계자들도 참석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