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신용등급 기반…1조5000억대 사업촉진비이주비 LTV 160% 보장…"정직한 금리" 승부
  • ▲ 용산정비창 전면제1구역 조감도. ⓒ뉴데일리DB
    ▲ 용산정비창 전면제1구역 조감도. ⓒ뉴데일리DB
    포스코이앤씨가 용산정비창 전면제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수주를 위한 승부수로 '정직한 금리'를 꺼내들었다.

    2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이앤씨는 조합에 파격적인 조달금리로 △필수사업비 △추가이주비 △사업촉진비 등 금융조건을 내건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번에 제시된 금융조건은 올해 한남4구역 재개발사업을 수주한 삼성물산의 조건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우선 포스코이앤씨는 경쟁사인 HDC현대산업개발보다 높은 신용등급(A+)을 기반으로 필수사업비 금리를 'CD+0.7%'로 제시했다.

    또한 조합원 추가이주비는 LTV 160%를 보장함과 동시에 'CD+0.85%' 조달금리 기준을 제시했다.

    역대 정비사업 최대 규모로 평가받는 1조5000억원대 사업촉진비도 추가이주비와 동일한 금리기준을 적용, 조합원 금융부담을 최소화했다.

    반면 경쟁사는 사업촉진비 규모가 1320억원 수준에 그쳤고 금리조건도 '경쟁입찰에 따른 최저금리'로 제안했을 뿐 구체적인 금리를 제시하지 않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아울러 경쟁입찰 최저금리는 조합 입찰안내서상 기준에 어긋나는 제안방식으로서 위법여부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또한 경쟁사가 제시한 필수사업비 조달금리인 CD+0.1%도 실현가능성에 대한 논란소지가 제기되고 있다.

    예컨대 한남4구역 수주전 당시 현대건설은 높은 신용등급(AA-)을 기반으로 조달금리를 CD+0.1%로 제안했지만 대다수 조합원들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에 업계에선 현대건설보다 신용등급이 두단계 낮은 경쟁사가 CD+0.1% 금리로 사업비 조달이 가능한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한남4구역에서 삼성물산이 시공자로 선정될 수 있었던 이유는 조합 금융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명확한 금리기준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이는 조합사업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핵심요소로서 이주비 보장액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공사가 제시한 금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