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매출 682억 … 전년 동기 比 52.8% 증가
  • 에스티팜은 2분기 영업이익 128억원을 기록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52.8% 증가한 682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20% 증가한 47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에스티팜은 올리고핵산치료제 원료의약품인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와 저분화합물 등 CDMO(위탁개발생산)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에스티팜은 관계자는 "신약 CDMO 사업 내 상업화 및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상업화 프로젝트 내에서도 상대적 고마진 품목의 출하로 원가율도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올리고와 저분자화합물 등 전체 신약 CDMO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1% 상승했다. 높은 매출 볼륨으로 인해 영업 레버리지 효과가 긍정적으로 작용해 영업이익률도 18.8%를 기록했다. 올리고 사업 진출 이후 2번째로 높은 분기 영업이익률이다.

    상반기 실적 중 2분기에 매출 비중이 높았으며 하반기도 유사한 흐름을 보일 전망이다. 회사 측은 계획 대비 3분기보다 4분기에 올리고 및 저분자화합물 품목 출하가 집중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하반기 달러·원 환율에 따라 실적 전망치 상향 가능성도 존재한다. 에스티팜은 올해 총 8건의 수주 논의 협의를 완료했으며 추가적으로 17건에 대해서 논의 중이다. 

    올리고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83.0% 증가한 435억원 달성했다. 세부적으로는 고지혈증 치료제 90억원, 혈액암 치료제 220억원, 척수성근위축증 61억원, 설비사용수수료 23억원 등이다. 

    임상용 품목 출하 일정은 4분기에 집중돼 있어 상업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 매출 성장 기조가 3분기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6월말 기준 수주잔고는 약 3200억원에 달한다.

    저분자화합물은 매출 67억원을 기록했다. 주 매출원인 미토콘드리아 결핍증후군 프로젝트로부터 43억원이 발생했으며 6월 기준 수주잔고는 약 550억원이다. 

    특히 오는 8월 에스티팜 올리고 CDMO 파이프라인 중 유전성 혈관부종 치료제의 FDA상업화 승인이 예정됐다. 또 연내 미토콘드리아 결핍증후군 치료제의 FDA 상업화 승인도 대기중이다. 임상단계의 파이프라인 중 희귀 심혈관질환 치료제의 적응증 확장 3상 결과도 연내 발표될 전망이다. 

    또한 올리고 신규 수주 증가로 제2올리고동에서 임상용 시료가 7월 생산을 시작했다. 오는 4분기(10월)에는 상업화 파이프라인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로 인해 제2올리고동의 감가상각비(분기당 15~20억)가 예정보다 조기 인식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