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교통안전포럼, 25일 국회서 세미나 개최 … 손보협 참여무인단속 위주 시스템에 한계,'교통벌점 사각지대' 제도 손질 필요보험업계 "고위험 운전자 방치 땐 보험료 인상 불가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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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산경찰청
전체 운전자의 5.3%에 불과한 상습 교통법규 위반자가 매년 약 1100억원에 달하는 교통사고 비용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업계와 교통전문가들은 이들을 별도로 식별해 집중 관리해야 한다며 면허 제한·교육 의무화 등 ‘핀셋 규제’ 도입을 촉구했다.25일 국회에서 열린 ‘상습 법규위반 근절 제도 개선 세미나’에선 무인단속 기반 교통법규 위반에 대한 현행 시스템의 한계를 지적하며 제도 개선 방안이 다수 제시됐다. 이 자리는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과 임호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손해보험협회, 한국도로교통공단, 안실련 등이 참여했다.◇5.3%가 사고 위험 2배 … '상습 위반자' 정조준첫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박준영 한양대학교 ERICA 교통물류공학과 부교수는 전체 운전자의 약 5.3%에 불과한 상습 위반자가 일반 운전자보다 교통사고 위험도가 2배 이상 높다는 점을 지적했다.그는 "전체 교통법규 위반 단속의 93%가 무인단속 장비에 의해 이뤄지고 대부분 과태료 처분으로 종결돼 운전자를 특정하기 어렵고, 이로 인해 반복적 위반 행위에 대한 관리 체계가 부재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박 부교수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무인단속 데이터를 기반으로 '3년간 7회 이상' 적발된 운전자를 '상습 위반자'로 정의하고, 이들을 위험군별로 분류해 맞춤형 교육, 벌점 부과, 면허 제한, 심리치료 등 다층적인 행정처분 시스템을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그는 이러한 시스템이 도입될 경우 연간 약 1100억원의 사고 관련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실제로 임호선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한 해 동안 무인단속으로 적발된 교통법규 위반 건수는 약 2569만 건으로, 2020년 대비 58.8%나 급증했다.◇과태료 체납자 면허 갱신 막고, 가족이 '운전능력 검사' 신청이어진 발표에서 류준범 한국도로교통공단 수석연구원은 고위험 운전자에 대한 관리 강화를 주장했다. 류 연구원은 현행 제도가 적성검사 면제, 교육 부재, 체납자 관리 미흡 등으로 고위험 운전자를 사실상 방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그는 구체적인 대안으로 ▲제2종 운전면허의 정기 적성검사 연령 하향 조정 ▲과태료 및 범칙금 체납자에 대한 운전면허 갱신 제한 ▲가족 등 제3자가 운전자의 수시 적성검사를 신청할 수 있는 '제3자 신청 제도' 도입 ▲VR 및 실차 기반의 운전능력 진단 시스템 시범 도입 등을 요구했다.이날 세미나를 주최한 서범수 의원은 "상습 교통법규 위반자 및 고위험 운전자에 대한 실질적 사고 예방 방안은 교통안전 정책의 핵심 과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국회 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손해보험협회와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등 보험업계는 “상습 위반으로 인한 사고는 보험료 인상 요인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고위험군 선별 관리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