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알루미늄, 관세 논의 테이블서 빠져 … 50% 현행 유지노란봉투법 국회 본회의서 처리 가능성↑ … 노사 갈등 우려내년 EU CBAM 시행 … 철강업계 감당 비용 수천억원 늘어정부 정책 시급 … 국회철강포럼 소속 의원 K-스틸법 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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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기도 평택항에 철강 제품이 쌓여 있다. ⓒ연합뉴스
국내 철강업계의 걱정이 태산이다. 철강·알루미늄·구리 등 핵심 산업군이 한미 관세 무역 협상 테이블에조차 오르지 못한데 이어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때문이다.이와 더불어 설상가상으로 철강 기업의 경영 환경을 위협하는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제2·3조 개정안)까지 기다리고 있어 고심이 깊어질 전망이다.4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에 열리는 7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노란봉투법 ▲2차 상법 개정안 ▲방송3법(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등을 상정해 처리할 예정이다.해당 법안들은 앞선 윤석열 정부에서 거부권 행사로 무산된 바 있다. 민주당은 이들 법안 중 어떤 법안을 먼저 처리할지를 두고 이견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노란봉투법을 우선 처리하고 상법 개정안과 방송3법은 8월 임시국회로 넘길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진다.노란봉투법은 사용자의 범위를 확대해 하청 노동자에 대한 원청 책임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법이다. 원청과 하청 근로자 간 교섭을 가능하게 하고, 파업에 대한 과도한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는 내용이 골자다. 지난 1일 여당 주도로 법사위를 통과했다.현재는 임금협상 결렬 등에만 파업할 수 있다. 그러나 개정안이 시행되면 구조조정, 공장 해외 이전 등을 이유로도 파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철강업계를 비롯한 자동차·조선·건설업계 등은 노조법 개정안이 현재와 같은 형태로 시행될 경우, 산업현장은 극도의 혼란에 빠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철강업계는 노란봉투법이 본격 발의된 지난 2022년부터 꾸준히 반대 의견을 내놓은 바 있다. 산업현장의 파업과 노사 갈등을 부추기고 기업 환경의 불확실성을 키운다는 이유에서다.한 철강업계 관계자는 "원청에서 파업을 하면 하청 중소기업은 작업과 납품이 중단되고 생산 라인을 멈춰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라며 "업계가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현실적인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본격 시행을 앞둔 CBAM도 골칫거리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인 CBAM은 탄소 배출이 많은 수입 제품에 탄소세를 부과·징수하는 법안으로 국가 간 탄소 배출 비용 격차를 줄이기 위해 도입됐다. 내년부터는 기업들의 인증서 구매가 의무화된다.CBAM 대상 품목은 철강과 알루미늄, 시멘트와 비료, 전력, 수소 등 6개 품목이다. 한국은 이들 품목에서 철강이 90% 이상 비중을 차지한다.대한상공회의소는 CBAM 도입 후 국내 철강업계가 감당해야 할 비용이 내년부터 2034년까지 9년간 총 2조 644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산업연구원(KIET) 또한 CBAM 시행 시 한국의 EU 철강 수출 감소 폭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여기에 철강·알루미늄·구리 등 핵심 소재 품목에 대해 기존 50%의 고율 관세가 그대로 적용된 점은 불에 기름을 붓는 격이다. 현재 구조에서는 고부가가치 제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철강 수출이 사실상 중단 위기에 놓였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실제로 국내 철강산업에서 미국은 포기할 수 없는 핵심 시장이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전체 철강 수출액 332억 9000만 달러(약 46조 원) 가운데 13.1%인 43억 4700만 달러가 미국으로 향했다.철강업계에선 지원 대책을 마련해달라는 요구가 확산하고 있다. 수출 타격을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기업들이 생존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적 보호장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특히 이달 중순께 미국 워싱턴에서 열릴 한미 정상회담에서 철강 관세 문제가 재논의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협상 과정에서 철강이 사실상 테이블에서 배제된 만큼 정상 간 회담에서라도 이 사안이 직접 거론되길 바라고 있다.한편 국회철강포럼 소속 국회의원들은 이날 'K-스틸법'(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및 녹색철강기술 전환을 위한 특별법 법안)을 공동 발의하며 한국 철강업 살리기에 나섰다.K-스틸법은 대통령이 직접 이끄는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5년 단위 기본계획과 연간 실행계획를 수립해 재정·세제지원을 비롯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하는 게 골자이다. 민주당은 물론 국민의힘 등 야권까지 100여 명의 의원이 공동 발의자로 참여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