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관세 충격·노사·노봉법 '삼중고'GM 본사 한국GM 재평가 언급 등 철수설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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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헥터 비자레알 한국GM 사장(앞줄 좌측 두 번째)과 아시프 카트리 GM 해외사업부문 생산 총괄 부사장(뒷줄 가운데), 김영식 창원공장 본부장(우측 첫 번째)이 GM 한국사업장 창원공장을 방문해 생산 시설을 둘러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GM
한국GM(제너럴모터스 한국사업장)은 헥터 비자레알 사장이 창원공장을 찾아 임직원들과 회사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고 28일 밝혔다. 한국 사업 철수설에 따른 노사 갈등과 노란봉투법 통과로 인한 경영불확실성이 극대화한 가운데서 임직원 달래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비자레알 사장은 전일 창원공장을 방문해 최근 개선된 생산 현장을 둘러봤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글로벌 성공을 축하하고, 하계휴가 이후 하반기를 맞아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후 임직원들과 회사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다.미국의 50% 관세 폭탄과 노동조합 파업, 노란봉투법 통과 등 삼중고에 직면한 상황에서 사내 분위기 추스르기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한국GM은 지난 5월 전국 9개 GM 직영 서비스 센터를 순차적으로 매각할 뜻을 밝히며 한국 철수설이 점화됐고, 노조와의 갈등이 본격화했다. 한국GM은 운영 효율화를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지만, 미국 관세 정책과 맞물려 철수를 위한 몸집 줄이기 아니냔 의혹이 여전히 제기되고 있다.미국은 지난 4월부터 수입차에 25% 관세를 부과하면서(한국산은 15%로 조정 예정), 한국GM은 한·미 자유무역협정을 통한 무관세 혜택을 상실했다. 대미 수출 비중이 90%에 달하는 한국GM으로선 직격탄을 맞게 됐다.GM 본사가 2018년 산업은행과 맺은 ‘10년 잔류 약속’이 2027년 말 만료되는 점도 변수다. 당시 정부는 군산공장 폐쇄 사태 이후 고용 유지를 위해 8100억원의 공적자금을 투입, 산업은행이 한국GM 지분 17.02%를 보유하며 철수를 견제해왔다. 그러나 약속이 끝나면 본사가 한국 철수를 결정할 명분이 생기게 된다.설상가상 최근 국회를 통과한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으로 해외 완성차 업체들의 국내 사업에 대한 우려는 더 커진 상태다. 노란봉투법은 하청 노동자에게 원청과의 교섭권을 부여하고 파업 노동자에 대한 기업의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는 것이 골자다.헥터 비자레알 대표는 지난 21일 고용노동부가 노란봉투법에 대한 업계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에서 GM 본사가 한국GM을 재평가할 수 있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발언은 노란봉투법 시행 이후 한국GM의 국내 사업 철수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해석된다.한국GM 입장에선 미국의 한국산 자동차 관세(15%)가 부담스러운 상황에서 매년 극심한 노사 갈등까지 우려해야 하는 상황이다.한국GM 노사는 올해 임금 인상안을 두고 대치하고 있다. 사측은 기본급 6만300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과 성과급 1600만원을 제시했으나, 노조는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과 당기순이익의 15%에 해당하는 성과급 지급을 요구하고 있다.지난 5월 말 첫 교섭 이후 7월까지 협상에서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고, 연일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10일~11일과 이달 19~20일 전후반조와 주간조 등으로 나눠 2시간씩 부분파업을 진행했으며, 21일부터는 파업 시간을 4시간으로 늘렸다.업계 관계자는 “한국GM이 올해 미국 관세와 노란봉투법에 따른 노사 갈등 우려로 흔들리고 있다”며 “상황이 더 악화하기 전에 양측이 한발씩 양보해야 한다. 헥터 비자레알 대표가 창원공장을 찾은 것도 타협점을 찾고 내부 결속을 다지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