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 7년 연속 무분규 달성 실패HD현대 조선3사, 올해 첫 공동 파업 돌입임금·정년 이견… 합병 이슈까지 갈등 격화
  • ▲ 3일 울산시 북구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현대차 노조의 총파업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이날 노조는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 난항으로 부분 파업에 들어갔다. ⓒ연합뉴스
    ▲ 3일 울산시 북구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현대차 노조의 총파업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이날 노조는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 난항으로 부분 파업에 들어갔다. ⓒ연합뉴스
    국내 최대 자동차·조선 노동조합인 현대자동차 노조와 HD현대중공업 노조가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 난항으로 파업에 돌입했다. 자동차·조선 업계 최대 사업장이자 울산 핵심 제조기업인 현대차와 HD현대중공업에서 같은 날 파업을 벌인 것은 2016년 이후 9년 만에 처음이다.

    두 노조 모두 오는 5일까지 부분 파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사측과의 입장 차이가 큰 상황이어서 추가 동시 파업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현대차 노조, 부분 파업 돌입… 7년 연속 무쟁의 무산

    3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30분 현대차 울산 5개 공장 생산라인이 모두 멈췄다.

    현대차 노조(금속노조 현대차지부)의 파업 지침에 따라 오전조(1직) 근무자들이 평소보다 2시간 일찍 일손을 놨다. 조합원 다수는 울산공장 내 본관 앞에서 열리는 총파업 결의대회에 참가했다.

    이날 오후조(2직) 직원들 역시 평소보다 2시간 이른 오후 10시10분께 퇴근 예정이다. 오전·오후조를 합하면 울산공장 조합원 2만3000여명이 이날 파업에 참여한다.

    울산공장은 시간당 평균 375대를 생산 중으로, 이날 1500대의 생산 차질이 예상된다. 전주·아산공장 역시 2시간씩, 총 4시간 생산라인이 멈춘다. 생산직은 물론 판매직과 연구직도 상황에 맞게 부분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이번 파업으로 현대차 노사의 7년 연속 무분규 달성도 실패하게 됐다. 노사는 2019년부터 코로나19 대유행 등 국내외 상황, 성과에 따른 보상을 바탕으로 지난해까지 파업 없이 단체교섭을 마무리했으나 올해는 실패했다.

    노사는 임금 인상 규모, 정년 연장, 통상임금 확대 등을 놓고 대치 중이다. 사측은 월 기본급 9만5000원 인상, 성과금 400%+1400만원, 전통시장상품권 20만원, 주식 30주 지급, 일부 수당에 통상임금 확대 적용 등을 제안했으나 노조는 이를 거부하고 있다.

    노조는 월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작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소득 공백 없는 정년 연장(최장 64세), 주 4.5일제 도입, 상여금 인상 등을 요구 중이다.

    HD현대 조선 3사 올해 첫 공동 파업… 합병 이슈도 갈등

    HD현대중공업 노조(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도 전날에 이어 이날 오후 1시부터 하루 4시간 파업에 들어갔다. 조합원 수백명은 노조 지침에 따라 오토바이를 타고 조선소 밖으로 나와 경적을 울리며 도로를 돌면서 파업 상황을 알리기도 했다.

    올해 임금 교섭과 관련한 7번째 부분 파업이다. 특히 이날 파업은 HD현대중공업, HD현대미포, HD현대삼호 등 HD현대 조선 3사 노조는 전 조합원 대상 올 들어 처음 공동 파업을 벌였다. 4일부터는 파업 시간을 늘릴 계획이다.

    HD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 7월 기본급 13만3000원(호봉승급분 포함) 인상, 격려금 520만원, 특별금(약정임금 100%) 지급, 기준에 따른 성과급 지급 등을 담은 잠정합의안까지 도출했으나 조합원 총회에서 부결된 이후 현재까지 진전이 없는 상태다.

    여기에 최근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의 합병이 결정되면서 노조는 합병에 따른 전환 배치, 고용 불안을 우려하며 고용안정협약서 작성을 요구하는 등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노조는 이날도 보도자료를 내고 “회사가 내놓은 합병 자료 어디에도 고용 안정, 전환 배치 대책, 성과 보장은 없다”며 “(미국과 협력하는) 국가 전략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는 자국민 기술자의 손과 숙련 없이는 결코 실현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 통과 이후 노동계 요구가 더 거세지는 모양새다. 노란봉투법은 사용자 범위를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근로조건에 대해 지배·결정할 수 있는 지위에 있는 자’로 정의하면서 이전보다 그 범위를 확대했다.

    경제계는 파업 리스크로 수출 경쟁력 저하가 우려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국 경제의 성장 핵심 동력인 수출이 휘청이면 경제 전반에 끼치는 악영향은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다. 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2.04% 중 수출 기여도는 95%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