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수출 8억6600만달러 … 같은 달 기준 역대 최대美 15% 관세·소액면세 폐지, FDA 심사 강화 강화中 위생허가·안전성 평가 의무화 … 美中 40% 비중에 업계 긴장
  • ▲ 외국인 관광객들이 명동의 화장품 가게에서 쇼핑하는 모습. ⓒ연합
    ▲ 외국인 관광객들이 명동의 화장품 가게에서 쇼핑하는 모습. ⓒ연합
    한국 화장품 수출이 미국발 무역 장벽에도 불구하고 지난 8월 같은 달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그러나 증가율은 둔화하며 업계 안팎에서는 호황 속 불안이 커지고 있다. 미국의 통상 압박에 이어 중국마저 규제 고삐를 죄면서 K뷰티의 성장 곡선이 완만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달 화장품 수출은 전년 동기(8억2400만달러)보다 5.1% 늘어난 8억6600만달러로 집계됐다. 역대 8월 기준 최대치다.

    1~8월 누적 수출도 73억5200만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3.9% 증가하며 7개월 연속 최고 실적을 이어갔다.

    그러나 8월 증가율은 5%대에 그쳐 올해 2월 이후 가장 낮았다. 지난해 8월 증가율(17.9%)과 비교해도 성장 곡선이 완만해졌다. 통계상 호황이지만 우상향세의 탄력은 둔화되고 있다는 평가다.

    이런 상황에서 문제는 높아지는 무역 장벽이다. 미국은 지난달 1일부터 15% 상호관세를 부과했고 800달러 이하 소액 직구 면세 혜택도 폐지했다.

    특히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7월부터 화장품을 포함한 모든 규제 품목에 대해 금액과 관계없이 동일한 검역·심사 절차를 적용하기 시작하기도 했다.

    기존에는 소액 물량이 간소화 절차를 거쳐 빠르게 통관됐지만 앞으로는 성분·제조자 정보까지 제출해야 하고 필요 시 샘플 검사와 현장 검역까지 거쳐야 한다. 

    중국 시장도 녹록지 않다. 2021년 시행된 화장품 감독관리조례(CSAR) 이후 규제가 매년 강화되는 가운데 올해 들어서는 안전성 평가 보고서 제출 의무화, 화장품 안전 위험 모니터링 제도 등 새 장치가 속속 도입됐다.

    지난 5월부터는 등록·신고 시 완전한 안전성 평가 보고서 제출이 필수가 됐고 7월부터는 출시 이후 전 주기에 걸쳐 위험을 모니터링하는 제도가 시행됐다. 여기에 2023년 발효된 화장품 현대화 규제법(MoCRA)과 유사한 성분 보고·시설 등록 의무까지 더해지면서 무등록 제품의 중국 진입 문턱은 한층 높아진 것이다.

    한국 화장품 수출에서 중국과 미국은 각각 1·2위 시장으로 올해 상반기 기준 중국이 19.6%(약 10억8000만달러), 미국이 18.6%(약 10억2000만달러)를 차지한다. 두 나라가 전체의 40% 가까이를 담당하는 만큼 규제 변화에 따른 충격은 불가피하다는 시각이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은 관세와 통관 장벽, 중국은 위생허가와 안전성 규제라는 이중 압박이 동시에 작동하고 있다"며 "성장을 위해서는 체질 개선과 시장 다변화, 브랜드 경쟁력 강화가 필수"라고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