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산업 위기상황 극복 방안 건의문' 정부에 전달K-스틸법 제정, 철강산업 고도화 등 대책 요구철강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움직임도 잇따라
  • ▲ 항구에 쌓여 있는 철강 제품들. ⓒ연합뉴스
    ▲ 항구에 쌓여 있는 철강 제품들. ⓒ연합뉴스
    국내 대표 철강도시들이 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충남 당진, 경북 포항, 전남 광양 상공회의소는 28일 '국내 철강산업 위기상황 극복 방안 공동 건의문'을 기후에너지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들 상의는 건의문을 통해 K-스틸법 제정, 철강산업 고도화를 위한 종합대책의 조속한 추진, 제4기 배출권 허용총량 완화 등을 요구했다.

    국내 철강산업은 최근 내수 부진과 함께 중국·일본산 저가 철강재 유입, 미국의 50% 철강 관세 부과로 수출이 급감하는 가운데 제4기 탄소배출권 할당량 급감까지 겹쳐 벼랑 끝에 몰려 있다.

    특히 내년부터 시행되는 제4차 배출권 거래제 사전 할당량이 축소되고, 발전 부문의 유상할당 비율이 올해 10%에서 2030년 50%까지 확대될 예정이어서 기업 부담은 더 커질 전망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배출권 구매 비용과 전력요금 인상분을 합산하면 업계의 연간 추가 부담이 5000억~6000억원에 이를 수 있다"고 전했다.

    국내 철강 생산량은 이미 급감 중이며, 지난해 생산량은 최근 10년 중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포스코 1제강공장과 현대제철 포항2공장 등 일부 공장은 폐쇄됐고, 이들 철강사의 이익폭도 크게 축소됐다.

    국회는 지난 8월 4일 여야 국회의원 106명이 공동으로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및 녹색철강기술 전환을 위한 특별법안'(K-스틸법)을 발의, 올해 정기국회 내 통과를 목표로 논의 중이다.

    아울러 정부는 8월 말 포항시를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했다. 전남도도 산업부에 광양시를 철강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해 달라고 공식 신청했고, 당진시도 신청을 추진하고 있다.